인텔, 차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발표
인텔, 차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발표
  • 차수상 기자
  • 승인 2019.08.0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56개 코어로 획기적인 플랫폼 성능 제공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

[디지털경제뉴스 차수상 기자] 인텔은 7일 차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제품군(코드명 쿠퍼레이크(Cooper Lake))을 발표했다.

이 프로세서는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의 일환으로 표준 및 CPU 소켓에서 소켓 당 최대 56개 코어와 빌트인 AI 가속화 기능을 제공하며, 2020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코어 수가 많은 쿠퍼레이크 프로세서에서 제공되는 획기적인 플랫폼 성능은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시리즈에 내장된 기능들을 활용하여 오늘날 HLRN, 어드버니아, 포패러다임 등 가장 까다로운 HPC 고객들 사이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인텔 부사장 겸 인텔 제온 제품 및 데이터센터 마케팅 담당 제너럴 매니저인 리사 스펠만은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시리즈는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제품군의 일환으로, 고성능 컴퓨팅(HPC), 고급 분석, 인공지능(AI) 및 고밀도 인프라 분야 고객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며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에 확장된 56개 코어를 통해 더욱 광범위한 고객에게 더 많은 프로세서 성능과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미래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전 세대 인텔 제온 플래티넘 8200 프로세서 대비 2배 많은 코어 수(최대 56개 코어)와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 그리고 높은 AI 추론 및 교육 성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56개 코어 쿠퍼레이크 프로세서는 현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 대비 낮은 전력 소모 범위를 보여준다.

쿠퍼레이크는 x86 프로세서로 인텔 딥러닝 부스트에 새로운 bfloat16 지원을 추가하여 사상 처음으로 빌트인 고성능 AI 가속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쿠퍼레이크는 10나노 아이스레이크 프로세서와 플랫폼 호환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