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내년까지 차량1만대, 드라이버 5만명 운행
타다, 내년까지 차량1만대, 드라이버 5만명 운행
  • 이동진 기자
  • 승인 2019.10.0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데이터 기반 플랫폼 운영 최적화 기술 고도화에 집중 투자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운영사 VCNC, 대표 박재욱)가 2020년까지 운영 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고, 드라이버 5만명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 지역도 수도권 전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장한다.

타다는 지난해 10월 서비스를 론칭한지 1년만에 가입회원 125만명, 운행 차량대수 1400대, 운행 드라이버 9천명(9월말기준) 기록을 돌파했으며, 내년말까지 서비스 차량 1만대를 확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약 5만명의 드라이버에게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타다는 이날 서비스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새로운 이동 시장 창출 ▲드라이버와 택시 등 파트너십을 통한 공급망 구축 ▲AI데이터 기술 기반 수요와 공급 최적화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진 혁신의 경험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전국서비스를 위한 본격 시동을 걸겠다고 선언했다.

타다는 특히 AI·데이터 기반 플랫폼 기술 고도화에 대규모 집중 투자를 진행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타다는 AI·데이터 기반 기술로 서비스 출시 11개월만에 예상도착시간을 26% 줄이고, 차량 1대당 호출 횟수를 113% 증가시키는 등 사용자와 공급자 양쪽의 편익을 함께 높여왔다고 설명했다.

타다는 국민의 삶과 일상 속 이동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지난 1년간 평균적으로 매월 10만 명 이상의 가입자가 타다로 유입 됐으며, 타다 누적 이동 거리는 약 3550만km로 지구 886바퀴를 돌아 이동한 것과 같은 수준이며 차량 대당 이동시간을 합하면 172년에 달한다.

이같은 경험이 확대되며 기업과 다양한 도시에 최적화된 타다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타다는 법인대상 전용 서비스인 ‘타다 비즈니스’를 출시했으며, 1개월만에 법인카드 이용 고객이 약 28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다는 서비스 오픈 요청에 대한 국민 수요를 고려하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이동 서비스에 주력할 계획이다.

타다는 지난 1년간 9천명의 드라이버들이 새로운 일자리로 타다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타다는 내년 말까지 차량을1만대로 확대하면 5만명의 드라이버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루 10시간, 월 25일근무한 타다드라이버의 월 평균 소득은 313만원으로 이외에 고객 평점이 우수한 드라이버들에게는 추가 보상을 지급하고 있다.

지난 8월 2천여 타다 드라이버 대상 설문조사 결과 드라이버 일자리 선택 이유로 자유로운 업무시간과 일자리 선택권에 대해 74%(중복응답)가 1순위로 답변하는 등 유연한 근무 환경이 새로운 일자리 기회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다는 앞으로 드라이버 서비스 평점에 따른 보상 강화, 드라이버 대상 금융 상품 강화, 드라이버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휴를 진행하는 등 더 나은 일자리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구상이다.

타다는 노디젤 정책 등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마이크로 모빌리티, 자율주행, 차량 인프라 등 모빌리티 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와 협업을 통해 전체 생태계 발전 및 산업 발전을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타다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대규모 위한 AI·데이터 등 최신기술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해왔다”며 “2020년은 전국민·기업·도시를 위한 서비스 확대에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