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AWS 기반 맞춤형 상품추천 서비스 론칭
롯데마트, AWS 기반 맞춤형 상품추천 서비스 론칭
  • 박시현 기자
  • 승인 2019.10.24 09: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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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앱 M쿠폰에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도입, 고객 반응률 2배 향상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롯데마트가 AWS의 머신러닝 기술 기반 서비스 ‘아마존 퍼스널라이즈(Amazon Personalize)’를 도입해 1:1 상품추천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밝혔다.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사용된 동일한 머신러닝 기술을 AWS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로, 머신러닝 경험 없이도 맞춤형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롯데마트는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자체 모바일앱인 ‘M쿠폰’에 적용해 매장 이용고객 대상으로 고차원의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머신러닝을 통해 얻은 고객 선호도를 바탕으로 롯데마트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과 쿠폰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롯데마트는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기반 새로운 AI 추천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30만명을 대상으로 상품추천 서비스가 추천하는 상품을 파격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을 M쿠폰앱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M쿠폰 기반의 1:1 구매 상품 추천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다 정교하고 적중도가 높은 고객 제안을 위해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도입하게 됐다.

롯데마트는 서비스 론칭에 앞서 지난 7월부터 2개월 동안 10만명 이상의 고객 대상으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기반 1:1 상품추천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했다. 그 결과 기존보다 2배 이상 높은 고객 반응률을 이끌어 냈다.

신재현 롯데마트 빅데이터팀 팀장은 “AWS 기술 기반 새로운 상품추천 서비스는 사내 전반의 AI 기술 도입에 초석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롯데마트는 AWS의 선진 AI 솔루션을 활용해 상품추천 서비스를 강화하고 고객 쇼핑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이번에 도입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사용중인 추천 알고리즘이다. 광고가 범람하는 시대에 AI를 이용해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적절한 시점에 추천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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