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데이터 진흥주간’ 26일부터 나흘간 열려
‘2019 데이터 진흥주간’ 26일부터 나흘간 열려
  • 이동진 기자
  • 승인 2019.11.2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경제에 대한 국민 인식 확산과 데이터 산업 활성화 도모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월 26일부터 29일까지 ‘2019 데이터 진흥주간’을 개최한다. 데이터 경제에 대한 국민 인식 확산과 데이터 산업 활성화 도모가 목적이다.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NIA),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빅데이터포럼, 한국데이터산업협회 등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함께 더하는 데이터, 함께 키우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컨퍼런스와 전시회, 시상식 등 총 8개의 세부행사가 진행된다.

<표> 2019 데이터 진흥주간 프로그램

올해 6회째를 맞는 데이터 진흥주간은 매년 3,000명 이상의 참관객과 100여개에 이르는 데이터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데이터 축제로, 데이터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한 눈에 전망할 수 있는 행사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 1월 발표된 ‘데이터·AI 경제 활성화 계획’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돼온 사업과 활동들을 토대로 혁신적인 데이터 활용사례와 최신 트렌드 공유, 데이터 수요-공급자간 교류의 장 등이 펼쳐진다.

주요 행사를 살펴보면, 행사 첫 날인 26일에는 서울드래곤시티에서 데이터 매직 컨퍼런스와 전시, 데이터 취업토크, 2019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수상작 발표회와 시상식이 열리고, 저녁에는 쉐라톤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데이터인의 밤이 개최된다.

27일에는 데이터 기반 신기술 융합과 산업별 서비스 사례를 소개하는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서울드래곤시티)가 개최되며, 28일은 데이터 기업간 네트워킹 데이(대한상공회의소)가, 마지막 날인 29일은 마이데이터 컨퍼런스(쉐라톤서울디큐브시티)가 열린다.

◆1일차 - ①데이터 매직 컨퍼런스·전시

오전에는 개막식과 더불어 카이스트 장영재 교수와 서울대 차상균 교수, 삼성 SDS 이은주 상무가 기조연설을 통해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이 만들어갈 미래 비전을 각각 제시한다.

오후에는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 등에 참여하는 공공기관·기업에서 데이터 기반의 혁신 서비스 개발 과정과 경험, 대표 사례를 소개한다.

1일차-②데이터 취업토크·경진대회 우수작 발표·시상식 등

데이터 취업토크에서는 데이터·AI 분야 취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전문가 초청을 통해 생생한 현업의 이야기와 자유로운 교류의 장을 펼친다.

신한카드 우상수 셀장, SK텔레콤 박성준 부장, 엔씨소프트 장윤제 책임, 와이즈넛 김영래 이사 등이 패널로 참여한다.

아울러, 국내 최대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인 ‘2019 빅콘테스트’ 수상자아이디어와 분석능력을 볼 수 있는 우수작 발표와 시상식이 열린다.

2일차 -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

데이터, AI, 블록체인 등 미래 산업 분야 기술, 비즈니스 동향, 서비스 사례 등 데이터 관련 산업 조망 및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다.

오전에는 서울대 조성준 교수와 경희대 박주석 교수, 뱅크샐러드 김태훈 대표가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창출 전략을 소개한다.

오후에는 총 3개 세션으로 나누어 데이터 기반 혁신사례, 데이터 융합 기술, 데이터 솔루션 개발 동향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총 18명의 연사가 각각 소개할 예정이다.

3일차 - 데이터 기업 네트워킹 데이

데이터 상품을 판매하고, 데이터 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기업과 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 등을 개발하는 수요기업이 함께해 비즈니스 모델 공유 및 협력 방안에 대한 교류의 장을 펼친다.

주요 참가자는 한국기업데이터, 크라우드웍스,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아티스츠카드, 빅밸류, 메트로미디어, 네이앤컴퍼니, 엔터하마, 일루넥스, WSB팜 등 30여개 기업이다.

4일차 - 마이데이터 컨퍼런스

정보주체 중심의 데이터 유통과 개인의 본인정보 자기결정권 강화 등 마이데이터의 세계적 흐름을 전망하고, 국내·외 혁신사례 및 실무 적용 전략, 제도 개선방안 등을 공유한다.

오전에는 마이데이터의 등장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글로벌 마이데이터(Global MyData)의 총괄책임자 티뮤 로포넨(Teemu Ropponen)과 영국 마이덱스(Mydex)의 공동설립자 알렌 미첼(Alan Mitchell), 서울대 의과대학 김주한 교수가 강연을 하고, 오후에는 마이데이터 기술 및 관리체계, 법제도 전망, 구현사례 등을 각각 소개한다.

과기정통부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데이터는 전 산업분야에 활력을 불어넣을 혁신 성장의 핵심요소”라며 “데이터 진흥주간을 통해 데이터 활용에 대한 국민과 기업의 인식이 높아지고, 좋은 사례들이 많이 소개되어 사회 곳곳에서 데이터 기반의 혁신이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