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리인벤트 2019’에서 새로 선보인 기술과 제품
‘AWS 리인벤트 2019’에서 새로 선보인 기술과 제품
  • 박시현 기자
  • 승인 2019.12.06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분석 기술·5가지 AI 서비스·EC2 서비스 9종·웨이브렝스·세이지메이커 등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4일부터 열린 ‘AWS 리인벤트 2019’에서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쏟아냈다.

AWS가 6일까지 발표한 새로운 기술과 제품은 ▲데이터 분석 기술 ▲5가지 AI 서비스 ▲EC2 서비스 9종 ▲웨이브렝스 ▲세이지메이커의 6가지 기능 등이다.

데이터 분석 기술 = 새로 선보인 AWS의 데이터 분석 기술은 ▲아마존 레드시프트 RA3 인스턴스 ▲아마존 레드시프트용 아쿠아(AQUA) ▲아마존 레드시프트 데이터레이크 엑스포트 ▲아마존 레드시프트 페더레이티드 쿼리 ▲울트라웜 등이다.

아마존 레드시프트 RA3(Amazon Redshift RA3)는 컴퓨트와 스토리지를 개별적으로 확장할 수 있게 하고, 타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 대비 3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아마존 레드시프트용 아쿠아(Advanced Query Accelerator)는 타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 대비 최대 10배 향상된 쿼리 성능을 갖춘 혁신적인 최신 하드웨어 가속 캐시를 제공한다.

아마존 레드시프트 데이터레이크 엑스포트(Amazon Redshift Data Lake Export)는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오픈 데이터 포맷(아파치 파케이)으로 아마존 레드시프트에서 아마존 S3로 엑스포트 하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레드시프트 페더레이티드 쿼리(Amazon Redshift Federated Query)는 아마존 레드시프트 데이터 웨어하우스, 아마존 S3 데이터레이크, 아마존 RDS와 오로라(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전반의 데이터 분석기능을 제공한다.

울트라웜(UltraWarm)은 아마존 엘라스틱서치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웜 스토리지 제품군을 기존 대비 10% 비용으로 제공해 현재와 과거의 로그 데이터를 크기와 무관하게 손쉽게 추출하도록 해준다.

5가지 인공지능 서비스 = 5가지 인공지능 서비스는 ▲아마존 켄드라 ▲아마존 코드구루 ▲아마존 프로드 디텍터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 메디컬 ▲아마존 A2I 등이다.

아마존 켄드라(Amazon Kendra)는 자연어 처리 및 기타 머신러닝 기법 사용해 기업 내 데이터 사일로를 통합한다. 키워드 쿼리 링크 목록의 무작위 제공이 아닌 동일한 쿼리에 대한 일관된 고품질 결과를 제공한다.

아마존 코드구루(Amazon CodeGuru)는 코드 리뷰를 자동화하고, 애플리케이션의 고비용 코드 라인을 찾아내는 새로운 머신러닝 서비스다. 아마존 코드구루에는 코드 리뷰와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링 등 두 가지로 구성돼 있다.

아마존 프로드 디텍터(Amazon Fraud Detector)는 아마존 고객 사업부문에서 사용되는 동일한 기술을 바탕으로, 잠재적인 온라인 신원도용과 결제 사기를 실시간 확인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로, 이상거래와 정상적인 거래의 데이터 기록을 이용해 실시간, 저지연 이상거래 예측을 제공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 훈련, 적용한다.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 메디컬(Amazon Transcribe Medical)은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음성을 텍스트로 자동으로 변환시켜준다. 수 천 시간의 진료 음성 파일을 학습한 여러 개의 머신러닝 모델로 구성돼 있는 이 기능은 기존에 수 일이 걸렸던 진료기록을 실시간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마존 A2I(Amazon Augmented Artificial Intelligence)는 사람이 제공하는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 리뷰 구축과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다.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과 아마존 텍스트랙트(Amazon Textract)의 머신러닝 예측에 대한 사람 리뷰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미지 속 물체 감지, 음성-텍스트 변환, 콘텐츠 조정 등 일반적인 머신러닝 업무에 대한 사전 구축된 사람 리뷰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EC2 서비스 9종 = 새로운 EC2 서비스는 ▲AWS 그래비톤(Graviton)2 칩으로 구동되는 새로운 Arm 기반 인스턴스(M6g, C6g, R6g) ▲AWS 추론(Inferential)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머신러닝 인퍼런스 인스턴스(Inf1)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 그리고 ▲AWS 클라우드를 통해 워크로드를 확장하고 보호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네트워킹 솔루션인 ‘AWS 트랜짓 게이트웨이’, ‘아마존 VPC 인그래스 라우팅’ 등이다.

새로운 Arm 기반 인스턴스인 M6g, C6g, R6g는 x86 기반 인스턴스에 비해 최대 40% 향상된 성능과 비용절감을 구현한다.

머신러닝 인퍼런스 인스턴스(Inf1)는 최소의 비용으로 가장 빠른 클라우드 머신러닝 추론을 가능하게 한다.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Compute Optimizer)는 머신러닝 기능을 갖춘 인스턴스 추천 엔진(recommendation engine)을 사용해 올바른 컴퓨팅 리소스 선택을 용이하게 해준다.

AWS 트랜짓 게이트웨이(Transit Gateway)는 네이티브 IP 멀티캐스트 프로토컬을 지원하며, SD-WAN 업체들과 협업으로 원거리 사무실과 AWS 간의 연결을 쉽게 해줄 뿐만 아니라 단일 창을 활용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게 해준다.

아마존 VPC 인그래스 라우팅(Amazon VPC Ingress Routing)은 특수한 네트워킹 또는 보안 기능을 위해 VPC 상에 외부 어플라이언스를 간편하게 구축하도록 도와준다.

웨이브렝스 = AWS 웨이브렝스(AWS Wavelength)는 5G 네트워크 기반으로 한 자릿수 밀리세컨드(ms) 레이턴시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웨이브렝스는 AWS 컴퓨트 및 스토리지 서비스를 5G 네트워크 엣지에 탑재해 머신러닝 추론, 자동 산업 기기, 스마트카 및 스마트 시티,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등 초저지연(ultra-low latency)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웨이브렝스는 시카고의 버라이즌 5G 엣지 네트워크에서 선정된 고객들에게 파일럿 버전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SK텔레콤, 보다폰, KDDI 등 통신사들과 협업해 한국을 비롯해, 2020년에 유럽, 일본 등에 웨이브렝스를 론칭할 예정이다.

◆세이지메이커의 6가지 기능 = 세이지메이커(SageMaker)의 6가지 기능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노트북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엑스페리먼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오토파일럿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디버거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모델 모니터 등이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Amazon SageMaker Studio)는 개발자가 맞춤형 머신러닝 모델을 보다 쉽게 구축, 디버그, 훈련, 도입, 모니터링,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 통합 머신러닝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이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노트북(Amazon SageMaker Notebooks)는 단 몇 초 만에 엘라스틱(elastic) 머신러닝 노트북을 스핀업(spin up)하고,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노트북 공유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구현한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엑스페리먼트(Amazon SageMaker Experiments)는 개발자가 최신 머신러닝 모델, 훈련 매개변수(parameter), 결과 등을 시각화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오토파일럿(Amazon SageMaker Autopilot)은 개발자가 간단한 데이터를 CSV 파일로 제출하고, 머신러닝 모델을 자동 생성하는 과정에서 모델 생성 전과정을 볼 수 있게 해 향후 개발자들이 효과적으로 모델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디버거(Amazon SageMaker Debugger)는 머신러닝 모델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예측 정확도 향상, 훈련 시간 단축, 설명 가능성 향상 등의 효과를 제공한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모델 모니터(Amazon SageMaker Model Monitor)는 개념 변화를 탐지해 작동중인 모델 성능이 본래 훈련 모델에서 이탈했는지 확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