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의 회복력 강화하려면…가트너 5단계 접근방법 제시
비즈니스 모델의 회복력 강화하려면…가트너 5단계 접근방법 제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03.2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라 △불확실성을 식별하라 △영향력을 평가하라 △변화를 설계하라 △변화를 실행하라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가트너가 조직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의 회복력을 강화할 수 있는 5단계의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5단계 접근 방식은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속에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단계 –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라

기업들은 먼저 운영 연속성에 필수적인 핵심 고객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리고 고객, 가치 제안, 역량 및 금융 모델에 집중된 질문들을 통해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는 과정을 참고해야 한다.

CIO는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는 과정을 주도하지는 않지만, 고위 경영진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현재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10가지 핵심 질문들을 검토해야 한다. 이는 CIO가 현재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2단계 – 불확실성을 식별하라

2단계는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SWOT 분석 또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광범위한 불확실성과 위협을 고려할 때,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배경 및 관심사를 가진 이기종(heterogeneous) 그룹 참여자들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IT가 일반적으로 관여되는 경우에는 더욱 큰 도움이 된다. 기업은 불확실성이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에 미치는 위험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단계 – 영향력을 평가하라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들은 파악된 불확실성의 영향력을 평가 또는 수치화하기 위해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야 한다. CIO는 IT의 관점에서 잠재적인 영향에 대한 시각을 제공할 수 있다.

◆4단계 – 변화를 설계하라

4단계에서는 실현 가능성을 추정하기보다는 임시 전략을 개발할 것을 강조한다. 변경 사항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은 다음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CIO와 IT는 디지털 기술 및 역량을 활용해 설계된 변화를 촉진해야 한다.

5단계 – 변화를 실행하라

어떠한 변경 사항을 실행시킬지에 대한 결정은 원칙적으로 고위 경영진에게 위임된다. 4단계에서 정의된 변화 전략은 이번 단계의 의사 결정 과정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고위 경영진은 가장 설득력 있는 전략을 선택해야 하며, 이는 대체로 경제적 계산과 직관에 기반한다.

가트너의 리서치 총괄 부사장인 다니엘 선(Daniel Sun)은 “고위 경영진이 비즈니스 및 IT 변화 이니셔티브를 선택하면, CIO는 이니셔티브를 실행할 때 민첩한 접근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다양한 분야의 팀원으로 구성된 애자일 팀, 혹은 애자일 제품 팀을 구성함으로써 비즈니스와 IT 간의 정렬을 맞추고 제공 속도와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라며, “이는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민첩성, 속도, 품질 등이 운영의 연속성을 보장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