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팀즈’ 활용 화상회의 3월에 1000% 증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활용 화상회의 3월에 1000% 증가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04.12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31일 하루 비디오 콘퍼런스 시간 27억분 기록, 하루 평균 사용 시간 증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활용한 화상 커뮤니케이션은 3월 31일 하루에 최고치인 27억분을 기록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활용한 화상 커뮤니케이션은 3월 31일 하루에 최고치인 27억분을 기록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세계적인 재택과 원격근무트렌드를 분석한 ‘원격근무 트렌드 리포트(Remote work trend report)’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팀즈’를 활용한 화상 커뮤니케이션(video calls in Teams)은 3월에만 1000% 이상 증가했다. 3월 31일 하루에만 팀즈 비디오 콘퍼런스 사용 시간은 최대치인 27억 분으로, 3월 16일 9억 분에 비하면 보름 만에 3배 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처럼 화상회의가 활발해진 이유 중 하나로 대면 업무가 제한되는 상황에서 얼굴을 보며 소통할 수 있는 화상회의의 장점을 꼽았다. 뇌 과학자들에 의하면 아이 콘택트가 도파민, 코티졸 등 호르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줘 안정감을 주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재택근무 간 화상회의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분석했다.

화상 커뮤니케이션 국가별 추이를 보면, 팀즈 미팅 시 비디오 기능을 활용하는 비중은 노르웨이와 네덜란드가 6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호주, 이탈리아, 칠레, 스위스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프랑스, 일본 등은 30%대의 비중을 보였다.

일부 국가에서는 상대적으로 인터넷 불안정과 낮은 디바이스 접근성으로 비교적 비디오 콘퍼런스에 사용이 적은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의 팀즈 사용량도 눈에 띄게 늘었다. 2월 초부터 3월 31일까지 모바일 사용자가 300%가량 증가했는데, 이는 특히 글로벌 교육현장과 정부와 관련한 산업군에서의 사용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팀즈 모바일은 현재 전 세계 175개국에서 교육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단지 새로운 사용자 수가 증가한 것 뿐만 아니라, 매주 팀즈를 사용하는 시간 또한 증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등의 유럽지역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한 가지 더 괄목할 만한 결과는 팀즈 하루 평균 사용 시간 증가다. 3월 한 달간 팀즈를 로그인해서 로그아웃 하기까지의 평균 시간이 1시간 이상 길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