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볼트, SW 정의 스토리지 도입 효과 세가지 발표
컴볼트, SW 정의 스토리지 도입 효과 세가지 발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05.19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토리지 플랫폼 비용 절감, 스토리지 관리 인력 재배치 및 업무 재분배, 스토리지 프로비저닝 소요 시간 단축 등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컴볼트는 시장조사기관인 포레스터 컨설팅에 의뢰해 실시한 ‘헤드빅 분산형 스토리지 플랫폼(Hedvig Distributed Storage Platform)’의 총 경제적 효과(TEI: The Total Economic Impact of Hedvig)’ 조사 보고서를 인용해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DS)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주요 혜택 3가지를 발표했다.

컴볼트는 지난해 9월 SDS 기업인 헤드빅을 총 2억 2,500만 달러에 인수한 바 있다.

포레스터에 따르면, ‘헤드빅 분산형 스토리지 플랫폼’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총 경제적 효과는 ◾스토리지 플랫폼 비용 절감 ◾스토리지 관리 인력 재배치 및 업무 재분배 ◾스토리지 프로비저닝 소요 시간 단축 등이다. 이밖에 소프트웨어 및 유지관리와 기획 및 도입 측면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부가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토리지 플랫폼 비용 절감: 헤드빅을 도입한 기업들은 90만 4천 달러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헤드빅은 간편한 스토리지 확장을 구현하고, 물리적 서버 하드웨어, 개별 소프트웨어, 스토리지 관리 및 데이터셋 연결 등을 포함한 개별 스토리지 플랫폼을 구매할 필요 없이 범용 서버로 도입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스토리지 관리 인력 재배치 및 업무 재분배: 스토리지 관리자들은 헤드빅의 간편한 사용 덕분에 과거 대비 4배 가까이 더 많은 스토리지를 관리할 수 있어 42만 4천 달러 가량의 경제적 효과를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이에 따라 관련 인력을 더 중요한 비즈니스 업무에 투입해 업무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스토리지 프로비저닝 소요 시간 단축: 기업들은 헤드빅을 도입해 스토리지 프로비저닝에 소요되는 시간을 75% 가량 단축 시켰다. 기존 레거시 플랫폼 대비 업무 요구에 따른 프로비저닝을 보다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어 9만7천 달러 가량의 비용을 절감했다.

포레스터에 따르면 기존 헤드빅 도입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및 뒤따른 재무 분석 결과, 해당 기업들은 3년간 140만 달러 이상의 이익 창출 대비 62만4천달러 이상의 비용이 발생했으며, 그 결과 약 80만1천달러의 순현재가치(NPV)와 128%의 투자수익률(ROI)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헤드빅 분산형 스토리지 플랫폼 아키텍처

헤드빅 분산형 스토리지 플랫폼은 하이퍼스케일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스케일아웃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DS) 솔루션이다. 헤드빅은 최신 분산형 시스템 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1차, 2차 데이터는 물론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를 위한 요구사항을 완벽히 충족한다.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데이터를 동시에 여러 위치로 분산하고, 범용 x86 또는 ARM 서버를 스토리지 클러스터로 변형해 단일 노드부터 수천 개의 노드로 확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분산 데이터 입력 방식은 데이터 가용성을 극대화할 뿐 아니라 하드웨어 장애 발생 시 단일 디스크는 물론, 전체 위치 내 데이터를 보호하므로 기업 재해복구(DR) 계획 또한 대폭 개선시킬 수 있다.

또한, 헤드빅의 특허 받은 ‘유니버셜 데이터 플레인(Universal Data Plane)’ 아키텍처는 다수의 프라이빗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내 데이터에 대한 보관, 보호, 복제 기능을 제공한다.

헤드빅 분산형 스토리지 플랫폼의 최첨단 소프트웨어 스택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기능을 제공해 스토리지의 모든 측면을 간소화할 수 있어 애플리케이션 단위에서 세부적인 프로비저닝을 구현하며, 웹기반 사용자 서비스(RESTful API)를 통해 데이터 관리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고 어떤 오케스트레이션 프레임워크에도 연동 가능하다.

캘럼 이드(Callum Eade) 컴볼트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영업 총괄 부사장은 “헤드빅 분산형 스토리지 플랫폼 아키텍처는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 기능을 통해 기업 비즈니스에 민첩성과 IT 인프라에 대한 유연성과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하며, 기업들은 상당한 시간과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