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스피킹 시험 체크인에 네이버 얼굴 인식 시스템 도입
토익스피킹 시험 체크인에 네이버 얼굴 인식 시스템 도입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0.06.0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 접수 시 제출 사진과 시험 당일 촬영 사진을 AI가 분석해 수험자 본인 여부 확인, 대리 응시 방지·시험 체크인 간소화로 수험생 편의 증대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6월 6일부터 토익스피킹 시험 체크인에 네이버 얼굴 인식 시스템이 도입된다. 높은 정확도로 신속하게 본인 확인이 가능해 대리 응시를 방지하고 수험생 편의를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YBM한국TOEIC위원회와 함께 네이버 얼굴 인식 시스템을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 수험자 확인 절차에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토익스피킹 얼굴 인식 시스템은 수험자가 토익스피킹 시험 접수 시 제출한 사진과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을 AI가 비교해 수험자 본인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수험생은 시험 시작 전 각 컴퓨터에 설치된 웹캠으로 얼굴을 촬영하고 시험에 체크인 하면 된다.

네이버 얼굴 인식 시스템은 99%이상의 높은 정확도와 함께 0.1초만에 사람의 얼굴을 감지해 빠르게 본인 확인이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AI가 얼굴의 특징값을 계산해 두 얼굴의 특징값 간 유사도를 빠르게 비교하는 기술로 본인 확인에 대한 오차를 줄였다.

특히, 이번 얼굴 인식 시스템 도입은 생년월일과 수험번호 등 별도의 인증 정보 입력 없이 신속한 시험 체크인을 가능하게 해 수험생들의 편의를 증대했다. 또한, 대리 응시를 방지할 수 있어 토익스피킹 시험 성적에 대한 신뢰도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YBM에서 시행 중인 중국어말하기시험(TSC), 일본어말하기시험(SJPT) 등에도 추가로 얼굴 인식 시스템을 적용할 방침이다.

한편 영어 말하기 시험인 토익스피킹은 전 세계적으로 86개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매주 2회 이상 시행 중이며, 약 1,700여개의 기업 및 기관에서 신입 채용, 인사 고과, 해외 파견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성적 발표가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