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온라인 학습 서비스 운영 지원
큐브리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온라인 학습 서비스 운영 지원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06.0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담요원의 24시간 대기 체계 구축, 성능 모니터링 및 상시 튜닝 등 기술지원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큐브리드는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베스핀글로벌, 퓨전소프트와 협력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학습 서비스를 지원했다.

큐브리드는 자사의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이 적용된 디지털교과서, 학습 커뮤니티(위두랑), 계정관리(IM)/싱글사인온(SSO)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전담요원의 24시간 대기 체계 구축과 성능 모니터링 및 상시 튜닝 등의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개사는 3월초부터 디지털교과서, 학습 커뮤니티의 사용자가 증가되자, 이를 안정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되던 VM 환경에 대한 튜닝 지원 등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 3월말 교육부의 온라인 개학 발표 이후 서비스 이용자 확대를 위해 기존 VM 환경에서 베어 메탈 서버 환경으로 시스템 이관 지원을 하였고, 2차 온라인 개학 당시 운영 중이던 학습 커뮤니티 시스템을 권역으로 분산해 학생들이 접속할 수 있도록 DBMS를 재구축했다.

큐브리드는 약 3개월 기간의 시스템 운영 및 증설 기간 동안 데이터베이스 서버 최적화를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온라인 개학의 운영을 지원했다. 대규모의 서버 증설 시 라이선스 구매 제약 없이 기술지원 서비스 계약만으로 원활히 지원 가능한 오픈소스 DBMS의 장점을 그대로 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