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E 아루바, ‘ESP’ 프레임워크로 인텔리전트 엣지 구현 이끈다
HPE 아루바, ‘ESP’ 프레임워크로 인텔리전트 엣지 구현 이끈다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06.1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온라인 컨퍼런스 ‘ATM 디지털’에서 ‘ESP’ 공개…AIOps·제로 트러스트보안·통합 인프라 등 3개축으로 작동
키어티 멜코트 HPE 아루바 사장이 18일 시작한 ‘ATM 디지털’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키어티 멜코트 HPE 아루바 사장이 18일 시작한 ‘ATM 디지털’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아루바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컴퍼니(HPE 아루바)가 18일(한국 시간) 온라인 컨퍼런스 ‘ATM 디지털(ATM Digital)’을 개최했다. 그동안 매년 개최해온 ‘아루바 Atmosphere’를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18일 시작한 이 행사는 단 하루로 끝나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7월 31일까지 이어진다.

HPE 아루바의 올해 ‘ATM 디지털’은 ‘엣지의 정의(Define Your Edge)’를 주제로, 인텔리전트 엣지를 집중 조명했다.

◆“2020년은 인텔리전트 엣지와 데이터 시대” = 키어티 멜코트(Keerti Melkote) HPE 아루바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엣지는 사람들이 일하고 살아가고 즐기는 곳이다. 곧 사무실, 매장, 공장, 경기장, 병원 등등이다. 와이파이나 5G와 같은 기술의 기저에는 데이터가 존재하는데, 엣지는 데이터 발생량이 갈수록 엄청나게 늘고 있는 익사이팅한 곳이다. 이 엣지는 자동화를 강점으로 하는 클라우드처럼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자동화를 갖춘 인텔리전트한 엣지로 진화하고 있다. 2020년은 인텔리전트 엣지와 데이터 시대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클라우드와 연결된 엣지가 미래의 아키텍처가 될 것이며, 그 엣지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열쇠는 연결->보호->분석->실행 등 4개의 레이어에 있다”라면서 “HPE 아루바는 지난 4년간의 여정 끝에 인텔리전트를 구현하는 프레임워크로 ‘ESP’를 개발했다”고 소개했다.

키어티 멜코트 사장이 이날 공개한 ESP(Edge Services Platform)는 인공지능과 자동화를 활용해 엣지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변환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이다.

연결->보호->분석->실행이라는 아루바의 기본 원칙에 따라 설계된 ESP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IT 운영에 도움을 주는 AIOps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보안 ▲캠퍼스, 데이터센터, 소규모 작업장 등 환경과 관계없는 통합 인프라 등 크게 3개축으로 작동한다.

◆인텔리전트 엣지, AI 및 자동화·보안·통합 인프라 관리가 핵심 = 먼저 AIOps는 아루바 ESP의 중요한 구성요소로서, AI 및 분석 기능을 사용해 95% 이상의 정확도로 근본적인 원인을 식별하고 네트워크 문제를 자동으로 수정하고, 사용자의 사용 환경을 모니터링하며, 네트워크를 최적화해 문제를 예방한다.

또 피어 벤치마킹(peer benchmarking) 및 예방적 권장 사항을 사용해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 보호한다. 그리고 네트워크 원격 측정법(telemetry)을 적용한 AI를 통해 사람의 능력을 넘어선 속도와 데이터양을 처리한다.

또 ESP는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 기본으로 내장한 역할 기반의 액세스 기술, 다이내믹 세그멘테이션(Dynamic Segmentation), ID 기반의 침입 탐지 기술을 결합해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사용자 및 디바이스를 인증, 인가 및 제어한다. 여기에다 네트워크 공격이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탐지, 방지, 격리 및 중단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ESP는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 기반 컨트롤러 서비스 중에서 선택해 운영할 수 있다. ESP의 통합 인프라 관리는 아루바 센트럴(Aruba Central)이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아루바 센트럴은 어떤 규모의 기업에도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관리 콘솔로,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캠퍼스, 데이터센터, 지점 및 원격 접속 등 모든 규모의 유무선 및 SD-WAN 인프라를 관리, 운영한다.

특히 장애 발생이 임박한 문제를 사전에 식별해 정확한 해결방법을 권장하며, 자동화를 활용해 수동 개입 없이 논리적인 작업으로 처리함으로써 문제 해결 시간 및 수동 오류를 줄이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한다.

키어티 멜코트 사장은 “아루바 ESP는 유무선 및 SD-WAN 환경의 풀스택 클라우드 네이티브 올인원 플랫폼으로서, 중앙집중식 관리 및 제어에 필요한 여러 가지 네트워크 요소를 통합하고 개방형 표준에 기반을 두고 있어 다양한 타사 솔루션 및 서비스와 연동 및 통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아루바 ESP는 클라우드 SaaS, 온프레미스 SaaS, 매니지드 서비스 등 유연한 소비 모델을 제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인텔리전트 엣지를 구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