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스택포스, ‘wM-Bus’ 발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스택포스, ‘wM-Bus’ 발표
  • 최종엽 기자
  • 승인 2020.07.0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계량기 시스템 개발자의 부품 원가 절감 및 유연성 향상 지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 ST 공인 파트너인 스택포스가 스마트 계량기 시스템 개발자들이 부품 원가를 절감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wM-Bus’을 발표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 ST 공인 파트너인 스택포스가 스마트 계량기 시스템 개발자들이 부품 원가를 절감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wM-Bus’을 발표했다.

[디지털경제뉴스 최종엽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 ST 공인 파트너인 스택포스(Stackforce)가 스마트 계량기 시스템 개발자들이 부품 원가를 절감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wM-Bus(wireless M-Bus) 소프트웨어 스택을 발표했다.

이 스택은 STM32WL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지원하는 통합 서브 GHz 무선 및 다양한 변조 방식을 활용한다.

스택포스에서 개발한 wM-Bus 스택은 wM-Bus 프로토콜 스택의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EN 13757-4)를 포괄하는 EN 13757-3/-7 규정 전반을 비롯해, 유럽 전역에서 사용하는 868MHz 대역의 wM-Bus 모드 S, T, C를 준수한다. 169MHz 동작을 위한 모드 N도 옵션으로 제공된다.

가장 일반적인 OMS(Open Metering System) 사양은 물론, DSMR(Dutch Smart Meter Requirements)이나 CIG IGC(Italian Gas Committee) 사양처럼 보다 특화된 표준 등 여러 계량기 표준도 충족시킨다.

ST 측은 “스택포스와 협력하면서 STM32WL은 새로운 차원의 다중 프로토콜 호환성을 달성하고 있다. 이번 무선 wM-Bus 스택을 통해 STM32WL은 전기, 가스, 수도 계량기 등 다양한 스마트 계량기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핵심 제품으로 부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스택포스 측은 ”스택포스는 wM-Bus의 혜택들을 통합하고자 독보적인 STM32WL 기능을 활용하는 LoRaWAN 기반 wM-Bus 스택을 조만간 추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계량기 애플리케이션에 시급하게 필요한 LoRaWAN의 장거리 기능을 계량기 인프라에 완벽하게 통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TM32WL 마이크로컨트롤러는 STM32 개발 에코시스템으로 지원되며, ST의 다양한 기술과 설계 방법을 사용해 스마트 계량기 설계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초저전력 디바이스이다.

STM32WL에 통합된 서브 GHz 무선은 넓은 선형 주파수 범위와 이중 파워 출력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의 규제요건을 비롯해 EN 300 220, FCC CFR 47 Part 15, ARIB T108 및 여러 무선 장비 규정을 충족시킬 수 있어 전 세계 시장에 맞는 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기타 주요 기능으로는 내장SMPS(Switched-Mode Power Supply)와 하드웨어 암호 가속기가 있다.

최대 256KByte 플래시와 BGA73 패키지로 제공되는 STM32WL 디바이스는 현재 양산 중이며, ST의 10년 수명보증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