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포츠, 국내 프로야구 '모든 타석 영상 보기' 기능 도입
네이버 스포츠, 국내 프로야구 '모든 타석 영상 보기' 기능 도입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0.07.30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영상 분석 기술과 실시간 데이터를 결합해 라이브 중계 및 영상 서비스 고도화
네이버 스포츠는 2020 KBO 국내프로야구 리그 영상 서비스에 자체 영상 분석 기술로 개발한 ‘전타석 영상 보기’ 기능을 도입했다.
네이버 스포츠는 2020 KBO 국내프로야구 리그 영상 서비스에 자체 영상 분석 기술로 개발한 ‘전타석 영상 보기’ 기능을 도입했다.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 스포츠는 2020 KBO 국내프로야구 리그 영상 서비스에 자체 영상 분석 기술로 개발한 ‘전타석 영상 보기’ 기능을 도입했다.

네이버 스포츠의 모바일 야구 서비스에 우선 적용된 이번 기능은 딥러닝을 활용한 '객체 탐지(object detection)'와 '컴퓨터 비전' 기술로 실시간 영상과 경기 기록 데이터를 결합, 분석해, 국내프로야구 전경기의 모든 타석 영상을 제공한다.

또한 특정 타석의 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타석별 url 복사 기능도 함께 제공하며, 해당 기능은 경기 종료 후 약 네이버 스포츠 모바일 야구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다.

'객체 탐지' 기술은 영상 및 이미지에서 사물을 인식하는 기술로, 네이버 스포츠 영상에 있는 스코어보드 및 투구 모션 등을 자동 인식하는데 적용된 바 있다.

'컴퓨터 비전' 기술은 인간의 시각적인 인식 능력을 컴퓨터로 재현하고 영상들로부터 주어진 장면에 관한 텍스트 및 데이터 등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이다.

네이버 스포츠는 경기 종료 후가 아닌 실시간 중계에도 이 기능을 적용해 모든 타석의 장면을 중계 시청 중에도 되돌려 볼 수 있게 하고, 각 구간별 소비 지표 및 시청자별 선호 선수 등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영상 자동화의 완성도와 AI기술 영역을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스포츠는 앞서 영상 자동화 기술을 PC 버전의 국내프로야구 리그 및 해외축구 중계에 적용한 바 있으며, 특히 경기 종료 후 즉시 제공되는 득점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야구팬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네이버 스포츠플랫폼 백준봉 TL은 “네이버스포츠 영상 자동화 기술은 수작업에 의존하던 영상 분석과 편집을 AI로 자동화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상과 데이터가 더 큰 범위로 결합되는 빅데이터를 산출해 그동안 보지 못했던 범위와 속도로 이용자에게 놀라운 경험을 제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