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보이스 뉴스’ 선보여
네이버, ‘보이스 뉴스’ 선보여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0.07.31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의 음성합성 기술과 요약 기술 접목, 언론사편집판 기사 요약해 음성으로 전달
네이버의 ‘보이스 뉴스’ 서비스 이용자는 구독 중인 언론사편집판 하단의 재생 버튼을 눌러, 현재 배열된 기사들의 요약문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네이버의 ‘보이스 뉴스’ 서비스 이용자는 구독 중인 언론사편집판 하단의 재생 버튼을 눌러, 현재 배열된 기사들의 요약문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는 모바일 네이버앱 뉴스홈에서 각 언론사가 주요 뉴스로 선정한 기사의 요약본을 음성으로 전달하는 ‘보이스 뉴스(VOICE NEWS)’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용자는 구독 중인 언론사편집판 하단의 재생 버튼을 눌러, 현재 배열된 기사들의 요약문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보이스뉴스는 그동안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기사 본문 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던 '본문듣기'와 '요약봇'의 장점을 조합해 출시한 서비스다. 본문듣기는 2016년 1월부터, 요약봇은 2017년 11월부터 제공돼 왔다.

이용자가 모바일 네이버앱 ‘언론사편집’ 판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의 고도화된 자연어처리 엔진은 해당 언론사가 직접 선택한 주요 기사들의 본문을 문장 단위로 나누고, 각 문장을 비교하며 중요 단어를 선택해 기사를 요약한다. 이후 네이버 뉴스 ‘본문읽기’에 적용된 바 있는 음성 합성 기술인 HDTS를 통해 해당 요약 내용이 음성으로 전달된다. 현재 오상진 전 아나운서의 목소리 기반의 합성음이 적용됐으며, 추후 더욱 다양한 목소리로 확대할 예정이다.

HDTS(High-quality DNN Text-to-Speech)는 특정 분야에 필요한 목소리 특성을 살려 최고 품질의 합성음을 만드는 기법이다.

보이스뉴스는 현재 네이버앱에서 언론사편집판을 운영하는 매체 중 매거진 및 전문지, 방송사, 미참여 의사를 밝힌 매체를 제외한 36개 매체의 언론사편집판에서 제공되고 있다. 요약 엔진이 더욱 고도화되면 더욱 다양한 매체의 기사에 보이스뉴스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보이스뉴스 서비스를 통해, 활자 형태의 기사를 소비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이용자들도 각 언론사가 직접 선정한 주요 뉴스의 핵심 내용을 음성으로 전달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기사가 갖는 고유의 가치를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전달받을 수 있도록 기술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