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 발표
VM웨어,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 발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09.10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스프링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관리 부담 완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개발부터 운영 전 과정에 걸쳐 개발자의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 지원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VM웨어가 스프링 부트(Spring Boot) 애플리케이션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Azure Spring Cloud)’를 발표했다.

지난 9월에 진행된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스프링원(SpringOne)에서 선보인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는 네이티브 애저 서비스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을 담당하며, VM웨어는 운영을 지원한다.

스프링(Spring)은 지난 수년간 마이크로서비스, 배치 프로세싱, 반응형 애플리케이션, 이벤트 기반 애플리케이션 등의 개발을 간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왔다.

보안업체 스니크(Snyk)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프링은 60% 이상의 높은 채택률로 전 세계 자바 런타임 플랫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요즘 개발자들은 오전에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오후에 온프레미스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며, 하루가 끝나기 전에 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하는 시나리오를 거친다.

하지만 이 같은 과정은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VM웨어 스프링팀은 해당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설정했다.

지난해 비공개 프리뷰를 진행한 이후, VM웨어와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발자가 안심하고 프로덕션 내에 중요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할 수 있도록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 개발에 긴밀히 협업해 왔다.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는 스프링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관리에 대한 부담과 어려움을 없애고, 인기 있는 구성요소를 결합해 스프링 마이크로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의 주요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스프링 클라우드: 서비스 레지스트리, 클라이언트 사이드 로드 밸런싱, 서킷브레이커 등의 기능으로 클라우드 상에서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구동할 수 있는 툴과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가 구성요소를 관리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간단한 구성 정보만 제공하면 된다.

◾kpack: 클라우드 네이티브 빌드팩(Cloud Native Buildpacks)을 활용해 쿠버네티스 상에서 컨테이너 이미지 생성 및 업데이트를 자동화하는 오픈소스 기반의 쿠버네티스 네이티브 구축 서비스로, VM웨어 탄주 빌드 서비스(Tanzu Build Service)의 핵심 요소다.

◾애저 쿠버네티스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완전 관리형 쿠버네티스 서비스다.

kpack과 애저 쿠버네티스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직접 노출되진 않지만,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의 입증된 오픈소스 기술이 애플리케이션을 뒷받침하고 VM웨어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엔터프라이즈급 지원을 제공한다.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는 개발자의 워크플로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속화: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를 활용해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는 관리형 서비스로서 스프링 클라우드 인프라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개발자가 소스코드나 아티팩트(artifact)만 배포하면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가 서비스 디스커버리와 구성 관리, 분산 트레이싱을 포함한 기타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애저 쿠버네티스 서비스 상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서비스 확장이 용이하다.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는 현재 전 세계 10개 리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력한 애플리케이션 구축 및 배포: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에서는 애저 액티브 디렉토리나 코스모스(Cosmos) DB와 같은 인기 있는 애저 서비스와 쉽게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스프링 스타터를 제공해 구성 자동화를 지원하며, 이때 스프링 스타터는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에 제한되지 않고 애저상에 배포된 모든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 가능하다.

또한 블루-그린 배포(blue-green deployments)를 지원해 필요시 개발자가 즉시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갈 수 있으며, 애저 데브옵스와 젠킨스(Jenkins)를 포함한 데브옵스 툴과의 통합으로 CI/CD 파이프라인을 자동화할 수 있다.

◾데이 2 운영 간소화: 완전 관리가 가능한 애저 스프링 클라우드 상에서 구축 및 배포된 애플리케이션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프라 단의 모든 패치와 업데이트를 처리해 운영 부담을 크게 줄여준다. 여기에다 애저 모니터를 통해 개발자가 서비스 간의 상호작용 추적과 성능이 저하된 서비스 및 병목현상을 쉽게 발견하고, 수집된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경고를 설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