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업무용 컴퓨터 교체 기준은 ‘재택근무’ 적합성”
“향후 업무용 컴퓨터 교체 기준은 ‘재택근무’ 적합성”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09.11 0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2020 재택근무 동향 및 PC 구매정책’ 보고서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국내 기업의 74%가 현재 재택근무 정책을 실행하고 있거나 실행한 적이 있으며, 향후 재택근무를 위해 노트북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0 재택근무 동향 및 PC 구매 정책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가 한국IDG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로, 한국IDG는 2020년 6월 국내 IT 전문가 555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 현황과 PC 구매 정책 등을 조사했다.

74%가 재택근무 시행 중 또는 향후 계획…대기업일수록 도입 비율 높아 = 이 보고서에 따르면 ‘재택근무를 실행한 적 있거나 현재 실행 중이며, 향후에도 실행할 방침이다’라는 답변은 48.8%, ‘실행한 바 있지만, 향후 별도의 실행 계획이 없다’는 응답은 25.2%, ‘실행한 적 없지만 향후 일시적, 또는 상시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라는 응답이 24.9%로 대다수 기업에서 재택근무가 일상적인 정책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행한 적이 없고, 향후에도 실행하지 않을 방침’이라는 응답은 1.1%에 불과했다.

재택근무의 채택은 기업 규모가 클수록 높게 나타났다. ‘99명 이하’, ‘100~499명’, ‘500~999명’, ‘1,000명 이상’ 기업군으로 나눈 결과, ‘1,000명 이상’ 대기업은 83.8%가 재택근무를 시행한 바 있는 것으로 응답해 전체 평균 74.0%를 상회했으며, 또한 76.9%가 향후 재택근무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평균값인 73.7%보다 높았다.

소속 조직의 재택근무용 PC 정책에 대한 질문에서는 ‘회사에서 기존에 지급한 노트북을 재택근무에 이용중’이라는 답변이 60.7%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직원 개인이 소유한 디바이스(노트북, 데스크톱 등)를 이용한다’는 답변이 33.0%를 차지했고, '재택근무를 위해 사측에서 노트북을 별도로 구매해 지급했다’는 응답은 3.5%에 그쳤다.

다음에 구매할 PC의 형태는? ‘노트북 85.6% vs. 데스크톱 14.4%’ = 업무용 PC의 형태에 관한 질문에는 ‘현재 노트북을 사용 중’이라는 응답이 68.1%로 가장 많았으며, 17.5%가 ‘데스크톱을 이용 중이었다. 향후 도입할 PC 폼팩터로 노트북을 선택하겠다는 응답은 85.6%에 달했다. 현재 데스크톱을 이용중이며, 앞으로도 데스크톱을 선택할 예정이라고 답한 비율은 13.3%에 그쳤다.

노트북을 이용 중인 기업들의 경우 ‘재택근무용 장비로 기존에 지급한 노트북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75.9%로 전체 평균 60.7%보다 월등히 높았고, ‘개인이 소유한 장비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21.4%로 전체 평균보다 현저히 낮았다. 노트북 지급 비율이 높은 기업일수록 재택근무로 좀더 매끄럽게 전환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재택근무에 가장 필요한 추가 장비는 모니터와 원격회의용 장비 = ‘재택근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컴퓨팅 장비 외에 추가로 장비를 지원했나’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의 29.5%가 추가로 제공된 장비는 없다고 답했다.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제공한 장비 중에서는 ‘키보드, 마우스’가 24.9%로 가장 높았고, 모니터가 20.9%, 헤드폰과 같은 원격회의용 장비가 10.6%였다. 뒤를 이어 도킹 스테이션이 4.3%, 프린터가 3.5%였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가장 필요한 추가 장비’에 대한 질문에는 모니터(32.1%)와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등 원격회의용 장비(29.2%)가 단연 높았다. 많은 기업들이 실제로 지급한 키보드와 마우스는 6.8%에 그쳤다. 원격회의용 장비를 지급했다는 답변이 10.6%인 것을 감안하면, 기업들이 원격회의용 장비를 지급하는 것을 좀 더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재택근무시 애로사항, ‘추가적인 보안 프로세스’ 23%, ‘업무에 맞지 않는 HW 및 SW’ 6.5% = 작업자의 관점에서 재택근무 중 주요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에 ‘원격 접속에 따른 추가 보안 프로세스(VPN 연결, 사내 애플리케이션 접속 어려움, 보안 인증 절차)’가 23.0%, ‘동료들과의 소통 부족’이 19.4%, ‘업무 몰입을 방해하는 여건(가족, 반려동물 등)’이 17.9%, ‘업무와 생활의 분리 어려움’이 17.4%, ‘익숙한 업무 환경이 아니기에 발생하는 비업무적 마음가짐’이 15.2%, ‘업무에 적합하지 않거나 익숙하지 않은 HW 및 SW’가 6.5%를 차지했다.

업무용으로 사용 중인 노트북 브랜드에 대한 질문에서 델 컴퓨터는 특히 IT 직군(10.4%)이나 IT 업계 종사자(10.0%)가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기업의 구매 의사결정권자(13.6%)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12.1%)가 델을 지목한 비율이 높았다.

또한, 재택근무용 컴퓨터 지급 정책과 함께 분석한 결과에서 델은 눈에 띄는 결과를 보여줬다. 재택근무를 위해 별도로 구매했다는 응답군의 경우 델을 선택한 비율은 21.4%를 차지했는데, 이는 국산 양대 브랜드에 버금가는 수치다.

향후 업무용 컴퓨터를 교체할 때, ‘재택근무’를 선택 기준으로 삼겠다는 응답자 비율이 85.6%를 차지했다. 또한, 원격근무에 대비해 어떤 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겠냐는 질문에 ‘원격회의를 위한 내장 카메라나 오디오 성능’이 42.9%, ‘디바이스 무게’가 35.5%, ‘강력한 보안 기능’이 31.4%, ‘화면 크기’는 비교적 낮은 22.5%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보안 기능’은 구매 기획 및 기안자 응답군에서 27.4%로 비교적 높았고, ‘무게’는 협업 이용자들이 28.2%로 많이 선택했다. 기업 규모별로는 500인 이하 응답군에서 ‘무게’를 중시(99인 이하 26.8%, 100~499인 이하 27.6%)했으며, 500인 이상 기업에서는 상대적으로 ‘보안’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기업의 재택근무 정책과 관련해 벤더로부터 제안받고 싶은 프로모션’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절반 가량인 49%가 ‘재택근무와 관련한 소프트웨어(보안, 협업) 제공, 최적화 서비스’를 꼽았다. 또 ‘재택근무를 위한 추가 장비 및 액세서리 제안’이 27.0%, ‘직원 대상 주변기기 특가 프로모션’이 19.7%, A/S 기간 및 서비스 지역 확대가 2.2%로 뒤를 이었다.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김경진 총괄사장은 “많은 기업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업무 형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재택근무는 이제 일반적인 업무 형태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기업들은 원활한 원격근무 환경을 위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플랫폼, 인프라, 프로세스 및 도구를 지속적으로 구축하는 한편, 이를 어떻게 기업 문화에 융화시킬지 고민해야 한다. 다양한 장비뿐만 아니라 소통 도구와 문화 등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