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랩,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폼 3L'과 '폼 3BL' 출시
폼랩,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폼 3L'과 '폼 3BL' 출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09.1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폼 3L-높은 수준의 정밀도 요하는 대형 부품 출력에 최적
폼 3BL- 생체적합성 재료 출력 가능, 엔지니어링, 디자인, 덴탈 등 리드타임과 비용 절감
폼랩의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폼 3L & 폼 3BL'
폼랩의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폼 3L & 폼 3BL'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폼랩이 최근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폼 3L'과 '폼 3BL'을 출시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전문가형 데스크톱 3D 프린터 기업으로 이미 세계적으로 7만 대 이상의 프린터를 판매한 폼랩은 대형 3D 프린터의 본격 출시에 따라 이제 기존 3D 프린터뿐만 아니라 대형 3D 프린터 분야에서도 사용 편의성과 높은 수준의 품질을 구현하게 됐다.

폼 3L(Form 3L)은 SLA(광경화성수지 적층조형) 방식의 대형 3D 프린터이며, 폼 3BL(Form 3BL)은 생체 적합성 재료에 최적화되어 덴탈 및 의료용 기구 생산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이들 대형 3D 프린터는 높은 수준의 정밀도를 요하는 대형 부품 출력에 적합하다.

특히 폼 3BL은 덴탈 및 헬스케어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체 적합 재료 출력에 최적화돼 있다. 처리량, 품질, 신뢰성 등 3가지 측면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일관된 부품 품질과 높은 정확도로 출력해야 하는 치아교정기 생산요건을 충족한다.

폼 3BL은 실제 사람 크기의 해부학적 모델을 단 하나의 플랫폼에서 자체적으로 출력할 수 있어 의료산업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폼 3BL은 맞춤형 수술 가이드 제작에 필요한 엄격한 기준 사항들을 충족하며 진료 개선과 수술 시간을 단축해준다.

폼 3L과 폼 3BL은 유럽과 북미지역에 먼저 출시됐으며, 국내에서는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이다.

한편 폼랩은 완전 자동화된 후처리 시스템이 탑재된 대형 인쇄용 레진 자동세척기 ‘워시 L(Wash L)’과 경화기 ‘큐어 L(Cure L)’을 2021년 출시할 예정이다.

맥스 로보브스키(Max Lobovsky) 폼랩 공동 창업자 겸 CEO는 "지난 20여년간 대형 3D 프린팅을 주도해온 기업들은 3D 프린팅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혁신과 민첩성이 부족했다”라며, “폼랩의 대형 3D 프린터는 ‘폼 1(Form 1)’과 마찬가지로 3D 프린팅 산업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에 출시되는 폼 3L과 폼 3BL은 높은 품질을 유지하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자들에게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하는데, 특히 자동차, 항공 우주 등 대형 빌드 플랫폼 산업에서 3D 프린팅이 어떻게 활용될지 매우 기대된다”고 전했다.

폼 3L 및 폼 3BL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크고 작은 부품 모두 단일 빌드로 출력해 완제품 수준의 표면 마감과 디테일을 제공한다.

◾33.5 × 20 × 30cm의 빌드 볼륨을 갖고 있어, 폼랩의 데스크톱 SLA 3D 프린터인 ‘폼 3’보다 5배 더 크다.

◾자동 레진 분사, 간단한 출력 준비 소프트웨어 및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등 직관적인 조작법을 갖추고 있어 누구나 쉽게 출력이 가능하다.

◾최소한의 개입으로 중단없이 출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강력한 엔드 투 엔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폼랩 대부분의 재료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어 안정적인 공급망을 보장하고 폼 3BL의 생체 적합성 재료를 비롯한 모든 프로젝트에 필요한 레진을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