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리포트] “최근 2년간 게임 업계서 가장 많은 디도스 공격 발생”
[보안리포트] “최근 2년간 게임 업계서 가장 많은 디도스 공격 발생”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09.25 22: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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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인터넷 보안 현황 보고서: 공동 대응이 필요한 게임 보안’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아카마이가 ‘2020 인터넷 보안 현황 보고서: 공동 대응이 필요한 게임 보안(State of the Internet / Security report, Gaming: You Can’t Solo Security)’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에서 2020년 사이 비디오 게임 업계 및 게이머를 겨냥한 대규모 공격이 발생했다. 게이머는 주로 크리덴셜 스터핑(Credential Stuffing) 및 피싱 공격에 의해 지속적으로 피해를 받았다.

아카마이는 2018년 7월부터 2020년 6월까지 1천억 건 이상의 크리덴셜 스터핑 공격을 관측했다. 이 가운데 약 100억 건의 공격이 게임 업계를 겨냥했다. 공격자는 공격을 성공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악성 웹사이트 및 서비스에서 구매할 수 있는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의 조합 목록을 사용해 게임 접속을 시도하며, 접속에 성공할 때마다 게이머의 계정은 유출된다.

피싱은 게이머를 노리는 또 다른 주요 공격 형태다. 피싱이란 공격자가 게임 또는 게임 플랫폼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가짜 웹사이트를 만들어 게이머를 속임으로써 로그인 인증정보를 탈취하는 방법이다.

아카마이는 2018년 7월부터 2020년 6월까지 고객을 대상으로 106억 건의 웹 애플리케이션 공격을 관측했으며, 이 가운데 1억5,200만 건은 게임 업계를 직접적으로 겨냥한 공격이었다. 대다수는 대상 서버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로그인 인증정보, 개인 데이터, 기타 정보를 탈취하기 위한 SQL 인젝션(SQLi) 공격이었다.

로컬 파일 인클루전(LFI)은 또 다른 주요 공격 벡터다. LFI는 궁극적으로 계정 탈취 및 부정행위에 사용되는 게이머 및 게임의 세부 정보를 노출시킨다. 범죄자는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계정 정보를 성공적으로 탈취할 수 있는 모바일 및 웹 기반 게임을 대상으로 종종 SQLi 및 LFI 공격을 감행한다.

2019년 7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아카마이가 관측한 5,600건의 디도스 공격 중 3,000건 이상이 게임 업계를 겨냥한 것이었다. 이로써 게임 업계는 가장 많은 공격의 대상이 된 업계가 됐다.

이 보고서는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대학생들이 처음 만든 미라이(Mirai) 봇넷이 사상 최대 규모의 디도스 공격에 사용된 것을 지적하며 게임과 관련된 디도스 공격이 연휴와 학교 방학 기간에 급증했다고 밝혔다.

비디오 게임은 올해 초 코로나19로 인한 봉쇄령 동안 여가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이 됐다. 하지만 공격자 또한 이러한 팬데믹 상황을 이용했다. 전 세계적으로 격리 프로토콜이 적용되면서 크리덴셜 스터핑 활동이 급증했다. 대부분의 트래픽은 공격자가 기존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 조합으로 생성된 새 계정을 탈취하기 위해 이전에 유출된 인증 정보 데이터를 테스트한 결과다.

하지만 많은 게이머가 해킹을 당한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게이머는 매우 적다. 보안에 대한 게이머의 인식에 대해 아카마이와 세계 최대의 컴퓨터 축제인 드림핵(DreamHack)이 함께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자신을 ‘자주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로 답한 응답자 중 55%는 계정 유출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했으며 이 중 20%만이 보안에 대해 ‘걱정’ 또는 ‘매우 걱정’한다고 답했다.

이 보고서는 게이머가 계정과 관련된 데이터의 가치에 대해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범죄자는 이에 대해 확실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카마이와 드림핵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게이머는 보안이 팀워크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다. 과거에 해킹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설문조사 응답자의 54%는 게이머와 게임 개발업체 및 기업이 보안에 대한 책임을 함께 져야 한다고 답했다.

아카마이는 게이머가 독특하고 복잡한 비밀번호와 함께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 이중 인증 등 본인과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단계를 설명하며 대부분의 게임 업체에서 게시하는 리소스 페이지를 통해 게이머가 추가 보안 기능을 선택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게이머는 공격자가 추구하는 몇 가지 특성 때문에 공격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높다. 게이머는 소셜 커뮤니티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대부분의 게이머는 가처분 소득이 있고 게임 계정과 게임 경험에 비용을 지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요소의 결합으로 게임 산업은 공격자에게 공격 대상으로서 매우 좋은 먹거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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