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 보안 혁신 이뤄
인텔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 보안 혁신 이뤄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10.16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 SGX, 메모리 인크립션, 펌웨어 레질리언스, 암호화 가속기 등 보안 기능 강화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인텔은 출시 예정인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3rd generation Intel Xeon Scalable platform, 코드명 아이스레이크(Ice Lake))에 담을 새로운 보안 기능 세트를 공개했다.

인텔은 ‘보안 우선 서약(Security First Pledge)에 따라 인텔 소프트웨어 가드 익스텐션(Intel SGX: Intel Software Guard Extension)을 아이스레이크 플랫폼 전 영역에 제공한다.

또 기밀성 향상 및 데이터 무결성을 위해 인텔 토털 메모리 인크립션(Intel TME: Intel Total Memory Encryption), 인텔 플랫폼 펌웨어 레질리언스(, Intel PFR: Intel Platform Firmware Resilience), 새로운 암호화 가속기 등을 갖췄다.

아이스레이크의 보안 기능을 통해 인텔의 고객은 보안 상태를 개선하고 금융 서비스와 의료 분야의 규제 데이터같이 개인 정보 및 컴플라이언스와 관련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전체 메모리 암호화 = 플랫폼의 전체 메모리를 더 잘 보호하기 위해 아이스레이크는 인텔 TME(Total Memory Encryption)라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한다.

인텔 TME는 고객 자격 증명, 암호화 키 및 기타 IP 또는 외부 메모리 버스의 개인 정보를 포함해 인텔 CPU에서 액세스하는 모든 메모리가 암호화되도록 한다.

인텔은 하드웨어 공격에 대응해 시스템 메모리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해당 기능을 개발했다. 하드웨어 공격에는 듀얼 인라인 메모리 모듈(DIMM: dual in-line memory module)을 제거하거나, 액체 질소를 분사해 읽거나, 특수 제작된 공격용 하드웨어를 설치하는 등이 있을 수 있다.

미국표준기술연구소(NIST: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스토리지 암호화 표준을 사용해 암호화 키인 AES XTS는 소프트웨어에 노출되지 않은 프로세서 상의 강화된 난수 생성기를 사용해 생성된다. 이를 통해 기존 소프트웨어는 변형되지 않고 구동되며, 메모리를 보호한다.

보안 강화로 인한 성능 영향 제거 = 인텔의 설계 목표 중 하나는 고객이 더 나은 보호 기능과 허용 가능한 성능 중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없도록 보안 강화로 인한 성능 영향을 제거하거나 줄이는 것이다.

아이스레이크는 혁신적인 암호화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 혁신과 함께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몇 가지 새로운 방식을 도입한다. 두 가지 근본적인 혁신이 있다. 첫 번째는 대개 순차적으로 구동되는 두 알고리즘의 작동을 결합해 동시에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데이터 버퍼를 병렬로 처리하는 방법이다.

◆인텔 PFR 도입해 플랫폼 펌웨어 공격 막아 = 정교한 공격자들은 데이터를 가로채거나 서버를 다운시키기 위해 플랫폼의 펌웨어를 손상시키거나 비활성화하려고 할 수 있다. 아이스레이크는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에 인텔 PFR을 도입해 공격을 감지, 교정해 공격자가 기계를 손상시키거나 비활성화하기 전에 플랫폼 펌웨어 공격을 막도록 도울 수 있다.

인텔 PFR은 인텔 FPGA를 신뢰성 플랫폼 루트로 사용, 펌웨어 코드가 실행되기 전에 부팅시 위험이 있는(critical-to-boot) 플랫폼의 펌웨어 구성 요소를 검증한다.

보호되는 펌웨어 구성요소에는 BIOS 플래시(BIOS Flash), BMC 플래시(BMC Flash), SPI 디스크립터(SPI Descriptor), 인텔 매니지먼트 엔진(Intel Management Engine) 및 전원 공급 펌웨어 등이다.

리사 스펠만(Lisa Spelman) 인텔 데이터 플랫폼 그룹 부사장 겸 제온 및 메모리 그룹 총괄은 "데이터 보호는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는 데 필수적”이라며, “향후 출시될 3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의 기능을 통해 인텔은 고객이 데이터 기밀성과 무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가장 어려운 데이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