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최고 인기 기업IT 교육과정은 ‘데이터 사이언스’
2020년 최고 인기 기업IT 교육과정은 ‘데이터 사이언스’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0.10.23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캠퍼스 올해 IT교육과정 분석 결과, 교육 방식도 비대면으로 빠르게 변화 중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올해 직장인들이 수강한 가장 인기 있는 IT교육과정은‘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였다.

멀티캠퍼스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멀티캠퍼스가 제공한 기업 회원 대상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올해 가장 인기 있는 IT교육 분야는‘데이터 사이언스’로 전체 과정 중 34%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프로그래밍 언어(14%) ▲보안(11%) ▲데이터베이스(10%) ▲웹(9%) ▲클라우드(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는 ▲빅데이터(19%) ▲프로그래밍(14%) ▲데이터베이스(10%) ▲클라우드(9%) ▲AI(7%) 순이었다.

<그림> 멀티캠퍼스 2020년 최고 인기 기업IT교육과정

데이터 사이언스가 1위를 차지한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관심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은 고급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양성한다.

멀티캠퍼스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은 데이터 수집, 분석, 경영전략에 이르기까지 실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데이터 활용 능력을 길러준다.

대표적인 교육과정은 ▲엣지 컴퓨팅 기술을 이용한 딥러닝 프로젝트 ▲파이썬으로 배우는 딥러닝 자연어 처리 ▲딥러닝 에스프레소 - 딥러닝을 위한 베이지안 통계 ▲Kaggle로 배우는 머신러닝 기초 클래스 ▲딥러닝 컴퓨터 비젼 - OpenCV부터 최신 기술까지 등이다.

또한 보안 분야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대했다. 2월까지만 해도 5위권 밖에 있던 보안 분야가 인기 교육 과목 3위로 뛰어 올랐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기업의 재택∙원격근무 등 비대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대기업은 물론, 보안 교육에 소극적이던 중견∙중소기업까지 관심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IT교육 방식도 점차 비대면으로 변화하는 추세다. 멀티캠퍼스가 올해 선보인 기업 대상 IT교육과정 중 32%가 비대면 러닝 서비스 ‘클래스 나우(Class Now)’로 운영 중이다.

멀티캠퍼스가 올해 9월 론칭한 ‘와치미코드(Watch Me Code)’의 경우, 프로개발자가 코드를 분석하고 코딩하는 영상을 라이브로 중계하면, 참여자들이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해당 영상을 시청하며 배우는 과정이다. 다소 지루할 수 있는 이론과 형식적인 실습을 배제하고, 프로개발자와 실시간 상호작용을 강화해 교육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유연호 멀티캠퍼스 대표는 “기업의 비즈니스 속도와 복잡도가 높아짐에 따라 IT의 중요성은 계속 커져가고 있다”라며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디지털 접근 비중의 증가로 인해 데이터 사이언스, 보안 등의 IT교육은 비즈니스의 새로운 돌파구를 위한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