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테크] 바이오네스,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내놔
[바이오테크] 바이오네스,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내놔
  • 홍석환 기자
  • 승인 2020.10.30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패스포트’, DID 기술과 DPHR 기술 접목, 개인 건강관리 및 의료 여권 앱

[디지털경제뉴스 홍석환 기자] 바이오네스는 DID 기술과 DPHR 기술을 접목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인 ‘바이오 패스포트(Bio Passport)’를 출시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비접촉 서비스가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의료산업이 포함된 바이오헬스 산업에서 비대면 서비스인 원격의료 서비스의 중요성이 재점화되고 있으며, 비대면 문화가 급속히 확산되고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인의 위생 및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바이오 패스포트는 자신의 건강 상태와 전염병에 관련된 정보 등을 기록해 여행 중 공항, 호텔, 검문소 등에 이러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개인 건강관리 및 의료 여권 앱이다. 코로나와 같은 주요 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와 연동해 비대면 의료 검사 서비스도 제공한다.

자체 개발 중인 이 자가 진단키트는 위험 계층화(Risk Stratification) 검사 형식으로 원격 의료 검사가 가능하며, 코로나를 포함한 주요 바이러스 및 폐암, 아토피 검사도 통합해 진단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DID(탈중앙화 신원인증, Decentralized Identity)와 DPHR(탈중앙화 개인 의료 기록, Decentralized Personal Health Record) 입력 기술을 접목해 민감정보인 개인 의료데이터에 블록체인 고유의 환자 식별자를 활용하고, 암호화해 관리한다.

바이오네스 김지현 대표는 “이번에 출시하는 바이오 패스포트 베타 서비스는 개인 건강기록 및 관리 기능이 부각된 버전이다”며 “비대면 원격 검사 서비스는 내년부터 본격화해 병원, 약국, 연구소, 대학교 등과의 협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