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이슈] 코로나19가 화물 운송 시장에 미친 영향은
[빅데이터 이슈] 코로나19가 화물 운송 시장에 미친 영향은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0.11.11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지스팟, ‘로지스팟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발행,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화물차량 운송 데이터 변화 분석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로지스팟이 화물운송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코로나19가 국내 화물 운송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로지스팟 데이터 인사이트’를 발행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가정 내 신선식품 소비가 급증하면서 올해 화물 운송 시장의 냉장차 배차 수요가 작년 대비 평균 17% 증가하였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코로나로 인해 국내 소비자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가정 내 신선식품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신선식품 배송을 위한 콜드체인 운송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화물 운송 시장에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대구와 경북 일부 지역은 재난지역으로 지정됐던 기간 동안 화물의 물동량이 급격히 줄어들어, 영남지역에서 화물을 실어오는 상차율이 작년보다 38.8%나 감소했다.

로지스팟은 냉동·냉장 차량 내 온도관제 시스템과 앱, 웹을 통한 실시간 배송현황 정보를 통해 기업의 식자재 혹은 신선식품의 안전한 배송을 책임지고 있으며, 화물운송차 배차 시, 차주와 화주에게 코로나 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필수사항들을 권고하고 있다.

로지스팟의 박준규 대표는 “퀵, 택배 등 고객을 만나기까지의 운송인 라스트마일의 급증세로 인해 이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 기업 간 운송 영역인 미들마일 에도 변화가 나타났다”라며, “로지스팟은 디지털 운송 플랫폼 기반의 운송 데이터 분석과 최적화된 컨설팅을 통해, 변화하는 화물 운송 시장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기업이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