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60%, 클라우드 도입 시 전문인력 부족으로 고민"
"국내기업 60%, 클라우드 도입 시 전문인력 부족으로 고민"
  • 최종엽 기자
  • 승인 2018.05.18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스핀글로벌, '국내 클라우드 도입의 현주소’ 조사 리포트 발간

[디지털경제뉴스] 국내 기업 10곳 중 6곳이 클라우드 도입 시 전문인력 부족으로 고민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베스핀글로벌 ‘국내 클라우드 도입의 현주소’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베스핀글로벌 ‘국내 클라우드 도입의 현주소’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베스핀글로벌(대표 이한주)이 ‘국내 클라우드 도입의 현주소’ 설문조사를 발간하고 주요 내용을 18일 발표했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36%가 클라우드를 도입 중이거나 완료하였고, 응답자의 57%는 클라우드 도입을 계획하고 있어, 전체 응답자의 93%가 클라우드를 도입ㆍ완료했거나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에 띄는 점은 클라우드 도입 시 가장 큰 어려움에 대한 질문으로 전문인력 부족(56%)이 가장 크고, 체계적인 비용 관리(45%)와 클라우드 보안(44%) 문제가 다음이라고 응답하여, 클라우드 도입 시, 전문 인력의 부족이 비용과 보안 보다 더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견/중소기업에서는 전문인력 부족이 58%, 비용관리 문제가 49%로 이들 비중이 엔터프라이즈 기업보다 훨씬 높게 차지고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등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할 때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가이드 해 줄 수 있는 전문 파트너와 비용 관리 플랫폼이 필요함을 알 수 있는 결과가 나왔다.

클라우드 전략에 관한 설문 응답자 중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46%, 중견/중소 기업의 34%에 해당하는 IT담당자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 중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응답자 중 단일 클라우드의 비중은 57%, 2개 이상의 멀티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는 비중은 43%로 나타나, 멀티 클라우드 트렌드가 점차 확산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클라우드 전략 응답결과
클라우드 전략 응답결과

한편, 설문 응답자들은 AWS 51%를 가장 선호하고, 애저 33%, KT 22% 순으로 선호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 AWS, 애저, 구글로 대표되는 글로벌 톱3와는 차이가 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용 중이거나 이용 예정인 클라우드 공급사 응답결과
이용 중이거나 이용 예정인 클라우드 공급사 응답결과

응답자들이 주목하는 클라우드 트렌드는 클라우드 전략 수립이 50%를 차지하고 이어서 IT부서 역량강화와 클라우드 사용 최적화 순으로 나타났으며,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 방안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이 가장 큰 비중 (52%)으로 차지하고 인스턴스 라이트 사이징(Right Sizing)과 스토리지 볼륨 검토가 뒤를 이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기업에서는 IT부서의 역할이 업체선정과 클라우드 설계/구축 외에도 비용 절감과 최적화 (36%), 거버넌스 개발/집행 (31%)과 같이 클라우드 관리와 거버넌스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에 도입할 워크로드에 AI와 머신러닝 (47%), 빅 데이터 (46%) 분야를 높게 생각하고 있으며, 엔터프라이즈 기업에서는 이들 분야 이외에도 데이터웨어 하우스 (DW)와 데이터베이스 (DB), 고성능 컴퓨팅 (HPC) 및 일괄처리 부분의 비중이 46%와 48%로 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스핀글로벌의 이한주 대표는 “이번 조사를 통해서 클라우드 도입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며, 이미 클라우드 도입 자체에 대한 질문보다 클라우드 도입의 성공전략과 인력확보에 고민이 많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며, “풍부한 전문 인력과 자체 관리 솔루션을 보유한 전문 MSP기업을 통해서 많은 문제를 해결하면서 성공적으로 클라우드를 도입, 운영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베스핀글로벌이 국내 378개 기업들의 IT부서 담당자 총 459명(중견/중소기업 320명, 대기업 139명)을 대상으로 2018년 2월 19일부터 3월 6일까지 진행하였으며, 클라우드 도입현황, 클라우드 도입 워크로드, 도입 시 어려운 점, 트렌드, 클라우드 공급사 선호도 등의 질문을 통해서 현재 국내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 현황을 조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