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포커스] SKT ‘누구’ 이용자들이 올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는
[AI포커스] SKT ‘누구’ 이용자들이 올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는
  • 김재원 기자
  • 승인 2020.12.1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누구 랭킹’ 선정 발표…많이 쓴 서비스, 감성대화, 음악 뉴스 정보검색 , 레시피 등 6개 분야

[디지털경제뉴스 김재원 기자] SK텔레콤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를 뽑아 ▲많이 쓴 서비스 ▲감성대화 ▲음악 ▲뉴스 ▲정보검색 ▲레시피 등 6가지 분야의 랭킹을 선정, 발표했다.

올해 누구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쓴 서비스는 길안내(T맵x누구)가 차지했다. 2위는 채널/프로그램을 찾아주는 시청 중인 프로그램의 정보를 제공하는 Btv, 3위부터 5위까지는 음악듣기∙전화∙날씨가 각각 순위에 올랐다.

◆올해 누구에게 가장 많이 한 인사는 ‘고마워’, ‘사랑해’ = 가장 많이 한 감성대화는 ‘고마워’로, 많은 이용자들이 누구의 서비스를 이용한 후 인사를 건네거나 고마움을 표시하는 등 AI서비스를 하나의 감성적인 대화상대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10~20대는 ‘월요일이 싫어’, ‘또 혼밥했어’, ‘슬퍼’ 등 일상의 이야기를 건네며 위로 받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였고, 40~60대는 누구에게 끝말잇기∙퀴즈 등 간단한 게임을 요청하는 등 재미요소를 찾는 사용형태를 보였다.

가장 많이 찾은 노래는 ‘아무노래’, 가장 많이 찾은 가수는 ‘방탄소년단’ = 올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들은 곡은 SNS 상에서 아무노래 챌린지 열풍을 일으켰던 지코의 ‘아무노래’가 차지했다. 애니메이션 뽀로로의 OST인 ‘바나나차차’, ‘뽀로로’가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누구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가수는 미국 빌보드 차트를 접수하며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방탄소년단’이었다. 그리고 미스터 트롯의 ‘임영웅’∙’영탁’과 추석 온택트 콘서트로 화제가 된 나훈아 등이 순위에 들며 트로트 열풍을 증명했다.

올해 최고의 관심 뉴스는 ‘코로나’…‘손흥민’ 관련 뉴스도 상위권 차지 =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검색한 뉴스는 역시 ‘코로나19)’였다. 올해 가을 태풍 바비∙마이삭의 영향으로 ‘태풍’ 뉴스도 높은 검색량을 보였다.

뉴스 검색 3위는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 ‘손흥민’이었으며, ‘류현진’∙’김광현’ 등도 많은 검색량을 보였다. 또한, 올해 이슈가 됐던 부동산 관련 뉴스와 미 대선 관련 뉴스도 이용자들이 많이 찾은 뉴스로 순위에 올랐다.

‘아이유와 같은 해에 데뷔한 가수는 누구야?’ 색다른 궁금증 질문 많아 = 복잡한 질문에 대해 답변을 제공하는 누구의 정보검색 서비스에서는 영화∙연예∙스포츠∙문화재∙국가 등 다양한 분야의 질문들이 순위에 올랐다.

영화 카테고리에서는 ‘역대 조커 배우 알려줘’, 연예 카테고리에서는 ‘아이유와 같은 해에 데뷔한 가수는 누구야?’, 스포츠 카테고리에서는 ‘손흥민은 몇살이야’ 등의 질문이 가장 많이 검색됐다.

집콕 생활엔 레시피가 필수…가장 많이 찾은 메뉴는 ‘떡볶이’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며, 이용자들의 누구 레시피 관련 음성명령도 많았다.

올해 누구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레시피는 ‘떡볶이’로, ‘김치찌개’∙’된장찌개’∙’김치볶음밥’∙’닭볶음탕’ 등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요리들이 뒤를 이어 순위에 올랐다.

누구의 메뉴 추천 서비스에서는 ‘달콤한 메뉴’, ‘다이어트 메뉴’, ‘매콤한 메뉴’ 등이 많이 검색된 메뉴로 순위에 올랐다.

디바이스 별로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달라…Btv 1위는 ‘리모콘 찾아줘’ = SKT의 누구는 인공지능 스피커 뿐 아니라 IPTV, 네이게이션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적용돼 있다. 각 디바이스 별 사용 환경이 다른 만큼 많이 사용되는 명령어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가정에서 주로 쓰이는 누구 스피커는 ‘자장가 틀어줘’가 가장 많은 음성명령이었으며, Btv의 경우 ‘리모콘 찾아줘’, ‘TV꺼줘’, T전화의 경우 ‘전화 받아줘’ 등의 명령이 많았다.

T맵의 경우 ‘집에 가자’ 등 운전 경로에 대한 명령이 가장 많았으며, ‘전화해줘’, ‘신나는 노래 틀어줘’와 같이 운전 중 도움이 되는 인포테인먼트에 대한 명령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