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로봇-한국폴리텍대학, ‘유니버설로봇 인증교육센터’ 업무협약 체결
유니버설로봇-한국폴리텍대학, ‘유니버설로봇 인증교육센터’ 업무협약 체결
  • 최종엽 기자
  • 승인 2021.01.11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산업 활성화 기술 및 실무교육 지원, 로봇 관련 젊은 인재 양성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최무영 학장(왼쪽)과 유니버설 로봇 이내형 대표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최무영 학장(왼쪽)과 유니버설 로봇 이내형 대표

[디지털경제뉴스 최종엽 기자] 유니버설로봇은 한국폴리텍 대학 로봇캠퍼스와 협동로봇 응용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유니버설로봇(UR) 인증교육센터’ 업무협약을 7일 체결했다.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는 이번 UR 인증교육센터 개소 및 업무협약을 통해 제조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 및 실무교육 지원으로 로봇 관련 젊은 인재 양성에 더욱 전문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로봇 기술력 검증을 위한 방안으로 학교 설립 단계부터 준비해 유니버설 로봇의 인증교육 시스템을 도입해 개소하게 됐다.

유니버설 로봇의 공인인증교육센터 인증업체로 선정되려면 유니버설 로봇에서 제공하는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며, 기본적으로 협동로봇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센터와 설비를 갖춰야 한다.

트레이너는 유니버설 로봇으로부터 로봇 교육을 이수 받는 것은 물론, 전문 트레이너로서 교육을 진행하는 방법까지 습득해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을 이수한 뒤 부여 받는 자격증은 전 세계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국제 자격증의 효력을 갖는다.

이러한 유니버설 로봇의 공인인증교육센터 구축을 위해 로봇캠퍼스에서는 최대 16명이 동시에 실습 교육이 가능한 규모의 시설을 유니버설 로봇 인증 교육 시설 기준에 준하여 구축했다.

지난 2020년 9월 16일에는 인증교육센터 구축을 위한 기관 간 MOU를 체결하였고, 교수진은 트레이너 자격 확보를 포함한 협약 체결 및 실질적인 운영을 준비해 왔다.

이번 협약식에서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전자과 공재성 교수, 로봇IT과 박주열 교수는 국내 최초로 2호, 3호 협동로봇의 운용 기술 교육을 할 수 있는 인증 트레이너 자격을 받았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인증교육센터 협약체결 및 시설구축은 물론 트레이너 자격을 갖춘 교수진이 구성되며 협동로봇 전문가 양성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유니버설 로봇의 협동로봇으로 직접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오프라인 수업인 공인인증교육센터는 각 지역의 유니버설로봇 지사 및 파트너사들에 의해 운영되며, 로봇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협동로봇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핵심 프로그래밍 기술을 교육한다.

유니버설 로봇 코리아 이내형 대표는 “한국폴리텍대학과의 협약은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진행한 대학과의 교육센터 협약으로 특별한 의미를 갖으며, 본사에서도 관심이 크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젊은 인재 양성과 인력 공급으로 대한민국 제조 산업이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최무영 학장은 “코로나 상황으로 전반적인 산업 경기가 어려운 가운데 비대면 시대가 요구하는 최신 4차 산업 기술을 가진 인력을 검증 시스템을 통해 산업계에 적기 공급함으로써 국가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밝혔다.

한편, 유니버설 로봇 공인 인증 교육 센터는 한국을 포함해 유럽, 미국 및 아시아 지역 전역에 걸쳐 13개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