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혁신] LG유플러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사 확대 중
[디지털혁신] LG유플러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사 확대 중
  • 김재원 기자
  • 승인 2021.01.12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현장 수기 업무 디지털로 전환, RPA로 단순·반복업무 시간 대폭 감축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현장에서 수기로 작성하던 업무정보를 디지털로 전환하고, RPA로 단순·반복업무에 소요되던 시간을 대폭 감축했다.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현장에서 수기로 작성하던 업무정보를 디지털로 전환하고, RPA로 단순·반복업무에 소요되던 시간을 대폭 감축했다.

[디지털경제뉴스 김재원 기자] LG유플러스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도입사례를 전사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2020년 강남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을 열고 직영 온라인몰 ‘유샵(U+Shop)’을 개편하는 등 고객중심의 DX 과제를 진행했다. 또 사내 구성원들의 DX역량을 키우는 ‘드림 빅데이터 과정’을 개설해 ‘DX인재’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현장에서 수기로 작성하던 업무정보를 디지털로 전환하고,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로 업무효율을 높여 단순·반복업무 시간을 연간 11만 이상 감축하는 효과를 거뒀다.

그간 네트워크 현장에서 벌어지는 수기업무는 작업자가 정보를 메모한 뒤 전산에 입력해야 하는 후속작업이 필요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수기업무를 스마트폰 앱으로 대체할 수 있는 개발툴을 보급해 ▲국사 당직일지 ▲5G 현장점검 체크리스트 ▲작업 전후 체크리스트 등 업무에 활용하며, 이같은 수기업무를 디지털화했다.

당직근무 시 당직자 정보와 순찰 일정, 국사 설비의 이상 유무 등 정보를 앱으로 입력하고 순찰위치를 QR코드로 스캔하면 자동으로 스프레드시트에 정리된다. 수기업무 및 후속작업에 소요되던 업무시간을 줄여 다른 핵심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 네트워크 부문은 수기작업의 디지털화와 함께 RPA, RDA(Robotic Desktop Automation) 등 ‘로봇 자동화’를 전사적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

특히 도로굴착공사 정보를 미리 파악해 지중화된 선로의 장애에 대응하고, 협력업체의 공사대금 정산 근거자료를 자동으로 검증해 초과근무시간을 줄이는 등 우수사례를 발굴했다.

기업부문에서도 영업지원 업무 등에 RPA를 적용해 1년만에 연간 1.9만시간을 절약했다. 여기에다 입찰과 같은 주요 정보 관리도 자동화하고 있다.

LG유플러스 네트워크 부문은 사내 RPA 도입 성과를 LG헬로비전 등 계열사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LG헬로비전은 가입자 데이터 관리 등에 RPA를 활용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현장의 수기업무를 모두 디지털화해 현장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활동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또 사내 온라인 경진대회와 해커톤 등 임직원들의 RPA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이벤트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 부문장은 “네트워크 작업현장과 사무업무 전반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해 업무효율화와 품질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