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 ‘쇼핑’ 탭 신설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 ‘쇼핑’ 탭 신설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1.01.12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컨텍스트에 따른 주변 쇼핑 상점 및 상품 추천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반 장소 추천 서비스 ‘스마트어라운드’에 ‘쇼핑’ 탭을 신설, 개별 이용자의 취향에 맞춘 주변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네이버앱 ‘그린닷’ 내에 ‘내 주변’, 네이버 지도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는 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맛집, 카페 등 가볼 만한 곳을 추천, 사용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에 신설되는 쇼핑 탭을 통해, 사용자 컨텍스트 즉 위치, 성, 연령, 쇼핑 취향 등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관심이 있을만한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 할인 행사, 신제품 출시 등 새로운 이벤트가 진행중인 주변 매장 정보가 노출된다.

가령, 평소 중저가 의류 구매가 많은 20대 여성에게는 주변 보세 옷가게를 추천하고, 스포츠 용품에 관심이 많은 30대 남성에게는 주변에 위치한 스포츠 브랜드를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또한, 오프라인 쇼핑을 하고 싶지만 주변 상점 정보가 부족한 이용자들은 <카테고리 별 주변 상점 추천>기능을 통해 정보를 미리 주변 상점 현황을 파악하고 방문할 수 있다.

최지훈 네이버 서치 CIC 로컬AI 리더는 “최근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등으로 도심 상권보다 거주지 주변 근거리 소비를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라며, “스마트어라운드를 통해 주변의 잘 알려지지 않은 SME 상점들이 취향에 맞는 이용자들에게 더욱 정교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고도화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