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 네트웍스, 터키 튀르크 텔레콤과 파트너십 체결
주니퍼 네트웍스, 터키 튀르크 텔레콤과 파트너십 체결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01.1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 RAN 5G 생태계 지원 신기술 개발에 중점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주니퍼 네트웍스가 터키 통신사업자인 튀르크 텔레콤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의 이번 파트너십은 오픈 RAN(Open Radio Access Network) 5G 생태계를 지원하는 신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파트너십의 주요 내용은 먼저 튀르크 텔레콤 그룹에 소속한 아르겔라(Argela)의 자회사인 넷시아(Netsia)의 RIC(Radio Intelligent Controller) 기술을 주니퍼로 이전한다. 여기에는 RIC와 통합되는 제품 및 솔루션의 소스 코드 및 특허와 독점 개발 및 판매 권한도 포함된다.

또 넷시아는 RIC의 주니퍼 제품 포트폴리오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기술 전문가를 주니퍼로 이적시켜 주니퍼의 오픈 RAN 및 5G 전문성을 강화한다.

그리고 튀르크 텔레콤은 차세대 오픈 RAN 및 5G 구축 지원을 위해 주니퍼 제품 및 솔루션을 구매한다. 여기에는 RIC 기술과 주니퍼의 포트폴리오가 통합될 2021년 후반 예정인 기술 검증 시험(PoC)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넷시아는 오픈 RAN과 5G를 선도하는 연구기관으로, 현재까지 20개 이상의 특허 및 특허 출원을 통해 RIC 부문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넷시아의 4G 및 5G RIC는 약 5년 간의 연구 개발을 거쳐 개발 진행 단계에 있으며, 이미 전 세계 주요 서비스 프로바이더들과 다수의 PoC를 성공적으로 완료 또는 진행 중이다.

RIC 기술은 액세스와 엣지 도메인 전반에서 분산되고(Disaggregated), 가상화 된 무선 기능에 대한 지능형 클라우드 기반 제어를 제공해 오픈 RAN 운용을 지원한다. 또 포괄적인 네트워크 슬라이싱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다양한 무선 액세스 리소스의 튜닝을 통해 특정 사용 사례에 대한 세분화된 SLA를 안정적으로 만족시킨다.

RIC 기술은 실시간·비실시간 사용자 및 네트워크 데이터를 모두 활용해 혁신적인 AI 기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생성하고 배포함으로써 무선 영역의 혁신을 실현한다.

튀르크 텔레콤은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개방적이고 지능적인 5G 무선 인프라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오픈 RAN 및 5G 생태계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개발되는 혁신 기술은 주니퍼의 기존 오케스트레이션 포트폴리오 및 데이터센터의 콘트레일(Contrail)과 결합돼 무선, 전송, 텔코 클라우드 영역에서 주니퍼의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능을 더욱 확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