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엑시노스 2100, Arm의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으로 구동
삼성 엑시노스 2100, Arm의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으로 구동
  • 최종엽 기자
  • 승인 2021.01.19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태스킹 성능 30% 이상 향상 및 우수한 배터리 수명 제공…Cortex-X1 등 3개의 Cortex-A78과 4개의 Cortex-A55 결합 트라이 클러스터 옥타코어 CPU 구성

[디지털경제뉴스 최종엽 기자] Arm은 지난 12일 Arm 공식 웹사이트에 ‘새로운 삼성 엑시노스 2100의 심장에 자리한 Arm의 강력한 컴퓨팅과 그래픽 플랫폼’이라는 제목의 글을 개재했다.

이 글을 작성한 이안 스미스(Ian Smythe) Arm 클라이언트 사업부 마케팅 부사장은 Arm은 최신 모바일 솔루션을 통해 파트너들에게 보다 높은 성능 및 효율성, SoC 전반의 보안 및 시스템 향상을 제공해오고 있으며, 엑시노스 2100을 통해 Arm의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을 실제로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SoC는 Arm Cortex-X1 CPU를 Arm Cortex-A78 CPU 및 Arm Mali-G78 GPU와 함께 트라이 클러스터(tri-cluster) 옥타코어(octa-core)로 구성했으며, 5nm에 최적화되어 더욱 향상된 속도, 품질, 지속성을 갖췄다.

Cortex-X1은 현재 Arm의 가장 강력한 CPU이며, Cortex-X Custom 프로그램의 첫 번째 CPU이다. Cortex-X1을 활용하면, 파트너들은 Arm의 일반적인 CPU를 활용했을 때보다 더 높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통해 최대 성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 Cortex-X1은 최대 성능을 제공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한편, Cortex-A78은 모바일용으로 설계된 Arm의 CPU 중에서 가장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엑시노스 2100의 트라이 클러스터 옥타코어 CPU 구성은 3개의 Cortex-A78과 4개의 Cortex-A55에 1개의 Cortex-X1를 결합해, 이전 엑시노스 모델 대비 30%가량 향상된 멀티코어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사용할 때 더 빠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향상된 응답성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옥타코어 CPU 구성과 함께 구동되는 Mali-G78 GPU는 현재 Arm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난 대표적인 GPU로, 탁월한 그래픽과 올데이 게이밍을 지원한다. Cortex CPU 코어와 Mali-G78가 높인 성능을 5G의 빠른 속도, 짧은 지연시간, 그리고 넓은 대역폭과 결합시키면 모바일에서도 고급 게이밍 경험이 가능해진다.

Mali-G78을 통해, 엑시노스 2100의 그래픽 성능은 이전 엑시노스 모델에 비해 40% 이상 향상됐다. 이에 따라 더욱 시각적으로 뛰어나고 매끄러운 그래픽을 즐길 수 있게 되고, 보다 몰입감 있는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즉 고품질 프리미엄 게이밍이나 XR(VR 및 AR)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엑시노스2100은 독보적인 성능과 탁월한 배터리 수명을 가능하게 한다. 사용자들은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을 통해 더 나은 경험을 훨씬 더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된다.

Arm은 이번 발표를 통해 Cortex-X1 CPU가 적용된 칩이 스마트폰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