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사례] 에스넷시스템, ‘BNK 금융그룹 공동 존 기반 인프라’ 구축 마무리
[구축사례] 에스넷시스템, ‘BNK 금융그룹 공동 존 기반 인프라’ 구축 마무리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02.0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그룹 공동망으로 그룹 공동서비스 운영 효율과 IT 서비스 경쟁력 높여
BNK 금융그룹 IT 데이터센터
BNK 금융그룹 IT 데이터센터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에스넷시스템이 BNK 금융그룹의 ‘그룹 공동 존 기반 인프라 구축’ 사업을 마무리하고 서비스 이관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BNK 금융그룹은 이번 사업을 통해 그룹 공동 존 기반 인프라를 확대 구축하고, 그룹 공통 시스템에 한 차원 높은 IT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해 업무효율은 높이고 서비스 경쟁력은 강화했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등 이원화돼 운영되던 그룹 공동 IT시스템을 비중요업무 중심으로 통합하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인프라 단에서의 통합 뿐만 아니라 추후 시스템 운영 단일화를 고려해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로 구현했다.

에스넷시스템은 ▲고성능 대용량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그룹 공동 존의 안정적 통합을 위한 기반 환경 구축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전환을 대비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기술 적용 등 미래지향형 통신망 구축에 중점을 뒀다.

특히 에스넷시스템이 개발한 SDN 애플리케이션인 ’오션(OCEAN)’은 이번에 구축된 IT 인프라 환경의 통합관리솔루션으로 적용되어 서버, 네트워크, 가상화 환경 등 전체적인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자동화된 클라우드 포털을 통해 보다 손쉽게 인프라를 관리한다.

BNK금융그룹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클라우드와 가상화기술을 이용해 계열사와 분리된 독립망을 구축하고, 업무 서비스 별로 그룹웨어망, 공동후선업무망, DB망, 개발망 등으로 구분하되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해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의 단순화 뿐만 아니라 각 서비스의 가시성을 확보했다.

또 금융 업무 운영에 필수적인 보안 관제 및 모니터링 체계를 갖춰 좀더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그룹 공동존 기반 IT 인프라 혁신을 이뤄냈다.

BNK 시스템 김석규 대표는 “그룹 IT센터 내 ‘그룹 공동 존’을 마련해 계열사 공동업무를 통합하는 기반환경을 갖췄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금융업무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계열사는 핵심 IT시스템 관리에 주력하고 비중요업무는 IT자회사가 통합관리함으로서 그룹 IT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