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Arm, 페이스북 커넥티비티와 '마그마' 프로젝트로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기고] Arm, 페이스북 커넥티비티와 '마그마' 프로젝트로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 디지털경제뉴스
  • 승인 2021.02.10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스 버기, Arm 인프라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

[디지털경제뉴스] Arm은 1조 개의 커넥티드 디바이스로 이루어질 세상에서 생성될 무한한 양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 저장, 이동 및 처리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해 Arm 에코시스템과 협력하면서 항상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커넥티드 디바이스에 대한 전세계 사람들의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 또한 인프라만큼 중요한 요소이다.

전세계 인구의 거의 절반 인터넷 접근 어려워…정보격차 심화 = 현재 전세계 인구의 거의 절반이 인터넷에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정보격차는 세계적인 팬데믹 속에서 더욱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포용적 인터넷 지수 2020(The Inclusive Internet Index 2020)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사람들 중 91%가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한다고 한다. 모바일 디바이스가 보편화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액세스 비용이 낮아졌지만, 저소득 지역의 액세스 비용과 세계 평균 간의 차이는 여전히 크게 벌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더 나은 연결성과 접근성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고 기술의 이점을 전세계 모든 사람에게 제공할 책임이 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Arm은 클라우드에서 엣지, 그리고 엔드포인트 디바이스까지 아우르는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에 액세스할 수 있는 솔루션을 최대한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드는 역할을 담당한다.

Arm은 이에 따라 개방형 표준과 플랫폼 다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엣지에 안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경험을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이니셔티브인 ‘프로젝트 카시니(Project Cassini)’를 통해 이러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여정에서 Arm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광범위한 Arm 에코시스템과 관련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을 싣기 위해, Arm은 페이스북 커넥티비티(Facebook Connectivity)와의 협업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리눅스 재단 프로젝트인 ‘마그마(Magma)’에 대한 공동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그마’ 프로젝트, 통신 인프라 엣지 전반에 대한 네트워크 기능의 배치와 관리 단순화 = 마그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통신 인프라 엣지 전반에 대한 핵심 네트워크 기능의 배치와 관리를 단순화하기 위해 설계됐다. 2019년 페이스북이 오픈소스화한 마그마는 고정형 무선 접속(fixed wireless access), 프라이빗 LTE, 5G 등의 활용 사례를 가능케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Arm과 페이스북 커넥티비티는 Arm 기반 솔루션의 성능, 전력 효율성, 보편성을 마그마의 이점과 통합시키기 위해 협업하고 있다. 이를 통해, Arm과 페이스북 커넥티비티는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개방성, 유연성 및 확장성을 갖춘 통신사급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신흥 시장이나 밀집된 도시 지역의 연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개발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Arm 에코시스템의 규모와 다양성을 마그마에 접목시키면, ODM, 시스템 통합업체, NFV 벤더, 네트워크 스택 등의 솔루션 제공업체들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각 타깃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마그마의 모듈화되고 서비스 중심적인 아키텍처는 Arm 기반 솔루션에 내재된 특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내부에서 설계된 빌트인 보안, 높아진 코어 밀도, 범용과 가속 컴퓨팅 간의 적절한 균형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Arm 에코시스템은 프로젝트 카시니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설계 커뮤니티 전반에 모범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보다 원활한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플랫폼 다양성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 마그마 개발자들은 다양성에 뿌리를 둔, 강력한 아키텍처를 확보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활용해 여러 지역의 연결성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솔루션들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