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썬더볼트 기술 출시 10주년 맞이
인텔 썬더볼트 기술 출시 10주년 맞이
  • 최종엽 기자
  • 승인 2021.02.25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대 이상의 컴퓨터와 1,000개 이상의 액세서리 썬더볼트 인증 받아

[디지털경제뉴스 최종엽 기자] 인텔의 썬더볼트 기술이 탄생 10주년을 맞이했다.

2011년 컴퓨터에는 수 많은 입출력(I/O) 포트가 빽빽하게 자리잡고 있었다. 데이터용 USB 포트를 비롯해 인터넷용 이더넷 포트, 비디오용 디스플레이 포트, HDMI 및 VGA 포트 등 많은 포트가 존재했다.

인텔은 이 문제의 해결책으로 데이터, 비디오 및 전원을 단일 소형 커넥터에 통합하는 썬더볼트(Thunderbolt) 기술을 출시했다. 썬더볼트는 사용자가 단일 커넥터를 사용해 PC, 도킹, 모니터,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외장 하드 드라이브 및 카메라와 같은 연결된 스마트 장치 사이에서 신속하고 데이터 손실 없이 전송이 가능하게 했다.

당시에 썬더볼트는 이미 고화질 장편 영화를 30초 이내에 전송하거나, 1년 동안 재생할 수 있는 MP3 음악을 단 10분 만에 백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현재 썬더볼트 4는 초기 썬더볼트 대비 전체 대역폭이 4배 증가했다. 썬더볼트4는 4K 디스플레이 2개를 지원하는 동시에 노트북 1개를 충전할 수 있으며, 더 얇고 가벼운 노트북과 단일 케이블 도킹이 가능하도록 훨씬 더 작은 C형 커넥터로 바뀌었다.

썬더볼트는 산업 표준 규격으로 발전해 인텔 CPU와 통합됐으며, 프로토콜은 USB4 표준이 되는데 기여했다. 썬더볼트는 인텔 이보 및 v프로 노트북에서 사용 가능하며, 크롬 디바이스를 포함한 모든 컴퓨터 운영체계에서 지원된다.

썬더볼트는 인텔 연구기관인 인텔 랩에서 개발해 성공적으로 상용화한 주요 기술 중 하나다

기업이 썬더볼트 이름이나 로고를 사용하는 경우는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전기 및 기능 테스트 등 인증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임을 증명한 것이다. 다양한 범주의 1,000대 이상의 컴퓨터와 1,000개 이상의 액세서리가 썬더볼트 인증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