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컨테이너 네이티브 SDS 솔루션 ‘스펙트럼 퓨전’ 출시 계획
IBM, 컨테이너 네이티브 SDS 솔루션 ‘스펙트럼 퓨전’ 출시 계획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04.28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라스틱 스토리지 시스템 제품군 업그레이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접근성 간소화 및 가용성 향상
IBM 엘라스틱 스토리지 시스템 3200 모델
IBM 엘라스틱 스토리지 시스템 3200 모델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IBM은 컨테이너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DS) 솔루션 ‘IBM 스펙트럼 퓨전(Spectrum Fusion)’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최근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IBM의 범용 병렬 파일 시스템 기술과 데이터 보호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데이터센터, 엣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있는 데이터에 간편하고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BM은 또 높은 확장성과 쉬운 배포가 특징인 ‘IBM 엘라스틱 스토리지 시스템(ESS: Elastic Storage System)’ 제품군을 업그레이드했다.

IBM은 이같은 스토리지 제품군의 강화 배경에 대해 갈수록 복잡해지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접근 및 관리 방식의 개선을 통해 데이터 가용성과 탄력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IBM 스펙트럼 퓨전 = IBM 스펙트럼 퓨전은 컨테이너 네이티브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 시스템 형태로 제공된다. 2021년 하반기에 출시될 이 제품은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한다.

특히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장착해 가상 컴퓨터와 컨테이너 등의 환경을 지원하고 클라우드, 엣지 및 컨테이너화된 데이터센터용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IBM은 2022년 초에 SDS 전용 버전의 스펙트럼 퓨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스펙트럼 퓨전은 IBM의 범용 병렬 파일 시스템과 데이터 보호 소프트웨어의 컨테이너화된 버전을 통합해 데이터를 전사적 범위에서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스펙트럼 퓨전을 사용하면 데이터 사본을 하나만 관리해도 된다. 전사적 범위에서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를 이동할 때 더 이상 중복된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아도 되므로 관리 기능을 용이하게 하고 분석 및 AI 기능을 효율화할 수 있다.

또 단일 데이터 사본을 관리하므로 데이터 규정 준수 활동을 강화할 수 있고 여러 사본이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험에 대한 노출도 줄어든다.

스펙트럼 퓨전은 글로벌 가용성이라는 이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IBM 클라우드 새틀라이트(Cloud Satellite)와의 통합 설계로 엣지, 데이터센터, 퍼블릭 클라우드의 단일 관리 창구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두 관리할 수 있다.

IBM 엘라스틱 스토리지 시스템 = 새로운 IBM ESS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글로벌 데이터 지원 기능: IBM ESS 3200은 새로운 2U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특정 조건에서 시스템 당 80GB/초까지 데이터 처리량을 달성하도록 설계됐다. 이는 이전 모델인 ESS 3000에 비해 읽기 성능은 최대 두배 가량 향상됐다.

IBM ESS 3200은 최대 8개의 인피니밴드 HDR-200 또는 이더넷-100 포트를 지원해 처리량을 높이고 지연속도를 낮출 수 있으며, 2U 노드당 최대 367TB의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한다.

◾페타바이트 단위 용량 제공: IBM ESS 5000 모델은 이전보다 10% 더 높은 밀도를 지원해 15.2PB의 총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한다. 모든 ESS 시스템은 최신 버전의 레드햇 앤서블(Red Hat Ansible)로 자동화된, 효율화되고 컨테이너화된 배포 기능을 탑재했다.

ESS 3200 및 ESS 5000은 모두 컨테이너화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레드햇 오픈시프트 및 쿠버네티스 컨테이너 스토리지 인터페이스(CSI: Container Storage Interface), CSI 스냅샷 및 클론, 레드햇 앤서블, 윈도우, 리눅스 그리고 베어메탈 환경을 지원한다. 이 두 시스템에는 IBM 스펙트럼 스케일(Spectrum Scale)이 기본 제공된다.

ESS 3200 및 5000은 IBM의 컨테이너화된 통합 데이터 및 AI 서비스 플랫폼인 IBM 클라우드 팩 포 데이터(Cloud Pak for Data)와 연동하므로 IBM 왓슨 날리지 카탈로그(WKC: Watson Knowledge Catalog) 및 DB2와도 통합될 수 있다.

WKC는 AI, 머신러닝, 딥러닝을 위해 정보를 활성화하는 클라우드 기반 엔터프라이즈 메타데이터 저장소이다. 사용자는 WKC를 활용해 데이터, 지식 자산 그리고 이들의 관계에 액세스하고 이를 조합, 분류 및 공유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