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테크] KT, AI 기술로 고 신해철씨 음성 복원
[AI 테크] KT, AI 기술로 고 신해철씨 음성 복원
  • 김재원 기자
  • 승인 2021.09.1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년간 진행했던 ‘신해철의 고스트스테이션’ 데이터를 AI에게 학습…복원된 목소리로 ‘AI DJ, 신해철과의 만남’ 3편 제작
KT는 대중음악인이자 인기 라디오 DJ, 故신해철씨의 음성을 KT의 인공지능 기술로 복원했다. 사진은 기가지니에서 방송되는 AI DJ, 신해철과의 만남 포스터
KT는 대중음악인이자 인기 라디오 DJ, 故신해철씨의 음성을 KT의 인공지능 기술로 복원했다. 사진은 기가지니에서 방송되는 AI DJ, 신해철과의 만남 포스터

[디지털경제뉴스 김재원 기자] KT는 대중 음악인이자 인기 라디오 DJ, 故신해철씨의 음성을 KT의 인공지능(AI) 기술로 복원했다.

KT는 자체 개발한 개인화 음성합성 기술(P-TTS: Personalized Text to Speech)을 활용해 신해철씨가 2001년부터 2012년까지 11년간 진행했던 ‘신해철의 고스트스테이션’ 라디오방송 데이터를 AI에게 학습시켜 그의 목소리를 복원했다.

P-TTS 기술은 딥러닝을 이용해 짧은 시간의 음성데이터로 특정 인물의 목소리를 합성해 낼 수 있다. KT의 AI는 단순하게 문장을 발음하는 수준을 넘어 발화 패턴이나 억양까지 학습해 신해철씨가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과 같은 목소리를 구현했다.

KT는 AI로 복원된 신해철씨의 목소리로 ‘AI DJ, 신해철과의 만남’을 제작했다. 해당 콘텐츠는 3편의 라디오 방송 형태로 10월 7일까지 한달여 동안 KT의 기가지니를 통해서 들을 수 있다. 기가지니에게 ‘신해철 목소리 들려줘’라고 요청하면 된다.

AI DJ, 신해철과의 만남은 신해철씨의 팬들과 기가지니를 이용하지 않는 KT 고객을 위해 17일부터 KT 유튜브 채널에도 공개된다.

KT는 AI DJ, 신해철과의 만남에 최근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코로나 시대의 인디밴드 어려움을 주제로 대중음악 정책에 대해 쓴 소리를 하는 신해철의 모습을 담는 등 대중들이 기억하는 신해철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이 AI DJ, 신해철과의 만남에는 신해철씨와 라디오 방송을 함께 했던 ‘배철수의 음악캠프’ 메인 작가이자 MBC 라디오방송 ‘배순탁의 비사이드(B-Side)’를 진행하고 있는 배순탁 작가가 참여했다.

KT는 이번 콘텐츠 제작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AI DJ, 신해철과의 만남 3편 모두를 들은 KT 기가지니 고객들은 기가지니 앱을 통해 이벤트 참여 안내 메시지를 받게 되고 별도의 URL을 통해 이번 콘텐츠에 대한 청취 후기를 남길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청취 후기를 남긴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이 제공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