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대용량 데이터 관리 혁신 제품 및 서비스 발표
퀀텀, 대용량 데이터 관리 혁신 제품 및 서비스 발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10.07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와 ‘완전 관리형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퀀텀코리아가 대용량 데이터의 관리를 혁신하는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발표했다.

최신 기술의 오브젝트 스토어 소프트웨어와 하이퍼스케일 테이프 기술을 결합한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ActiveScale Cold Storage)’와 데이터가 저장된 모든 위치에서 클라우드 기능을 제공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완전 관리형(fully managed)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가 그것이다.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 콜드 데이터를 위해 설계된 새로운 차원의 오브젝트 스토리지 =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소프트웨어의 2D 이레이저 코딩을 기반으로 ‘퀀텀 스칼라’ 테이프 스토리지를 결합해 보안 및 내구성이 우수하면서도 매우 경제적인 새로운 차원의 스토리지를 구현한다.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차원의 성능, 내구성 및 스토리지 효율성을 갖춘 콜드 스토리지 아카이브: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는 특허 출원 중인 2D 이레이저 코딩(two-dimensional erasure coding, 2D EC) 소프트웨어 및 스케일업/스케일아웃을 모두 지원하는 고가용성의 퀀텀 RAIL(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Libraries) 아키텍처를 포함해 다른 솔루션과는 차별화된 기술적 이점을 제공한다.

퀀텀 2D EC는 테이프, 테이프 드라이브, 테이프 라이브러리 및 지리적으로 분산된 데이터센터의 데이터를 인코딩하면서 동시에 데이터 액세스 성능, 데이터 내구성 및 스토리지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

2D EC는 테이프 드라이브에 로컬 복구 코드(local reconstruction codes)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은 거의 모든 유형의 테이프 및 드라이브 오류로부터의 복구를 위해 단일 테이프만 요구하며, 테이프에 오브젝트를 기록할 때도 하드웨어 리소스가 훨씬 적게 든다.

퀀텀 2D EC 기술은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데이터 내구성을 구현한다. 아카이브는 고객이 데이터 손실 없이 3개의 테이프만 사용하도록 설계 가능하며, 비용은 최대 15%까지 낮출 수 있다.

◾온프레미스, 타사 데이터 센터 또는 여러 지역에 분산된 스토리지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등 데이터가 저장된 모든 곳에서 클라우드 아카이브 서비스 제공: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는 지리적으로 분산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아카이브 스토리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고객의 데이터센터, 타사 데이터센터 또는 이 두 가지가 조합된 환경에서 완전 관리형 서비스로 제공된다.

액티브스케일 아키텍처는 단일 사이트, 데이터 복제로 구성되는 2개의 사이트, 3GEO DDP(Dynamic Data Placement, 데이터 오류 발견 시에 자동 복구)로 구성되는 3개의 사이트에서 액티브 스토리지 및 콜드 스토리지를 모두 지원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액티브스케일과 공용 클라우드 환경 간 데이터 버킷(Data buckets)을 마이그레이션하고 복제할 수도 있다.

◾광범위한 ISV 애플리케이션 호환성을 위해 S3 스탠더드 및 S3 글래시어 스토리지 클래스 사용: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는 AWS S3 API, 글래시어 스토리지 클래스 및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 관리 정책을 사용해 콜드 데이터 아카이브에 오브젝트를 저장, 마이그레이션 및 복원한다.

AWS S3 글래시어 스토리지 클래스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는 동일한 API를 활용해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에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다. 여기에는 퀀텀 스토어넥스트 파일 시스템, 퀀텀 CatDV 자산 관리 소프트웨어, 주요 백업 애플리케이션, 다양한 데이터 관리 및 아카이빙 애플리케이션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다.

이 새로운 제품은 현재 퀀텀 액티브스케일을 통해 인증된 애플리케이션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되어 고객들이 데이터를 콜드 스토리지로 이동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액티브 데이터 및 콜드 데이터 클래스의 무제한 확장성: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는 액티브스케일 오브젝트 스토리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다. 기업 규모에 맞게 일관된 가용성과 성능을 제공하며, 단일 네임스페이스에서 액티브 데이터 및 콜드 데이터 클래스에 대한 무제한 확장성을 제공한다. 데이터 리밸런싱(rebalancing) 없는 아키텍쳐로 서비스 영향없이 확장 가능한 특장점을 제공한다.

◾하이퍼스케일 테이프 기술을 도입해 기업의 콜드 데이터 비용 80% 절감: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는 가장 비용 효율성이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저비용, 고밀도의 퀀텀 스칼라 테이프 스토리지를 기반으로 한다.

테이프 스토리지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공업체들이 콜드 스토리지 서비스의 기반으로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다. 테이프는 디스크보다 훨씬 저렴하고 데이터센터에서 전력과 냉각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데이터 장기 보관에는 최적의 미디어이다.

액티브스케일 콜드 스토리지는 대규모 하이퍼스케일 테이프 아카이브에서 비롯된 여러 혁신적인 기능을 지원하는 고밀도 랙 기반 테이프 스토리지 하드웨어와 2D EC를 최신 오브젝트 스토리지 소프트웨어와 결합한다.

이러한 퀀텀 테이프 스토리지 시스템은 모든 시스템 구성 요소에 대한 서비스성(serviceability) 측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구현했으며, 모듈식 구성으로 신속한 구축이 가능하다.

아울러, 전세계 수백 개의 데이터센터에서 30엑사바이트(EB) 이상의 테이프 스토리지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동일한 AIOps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연중무휴 모니터링된다.

새로운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 데이터가 저장된 모든 곳에서 클라우드 기능을 제공해 디지털 혁신 가속화 = 퀀텀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Quantum Object Storage Services)는 페타바이트(PB)부터 엑사바이트까지 액티브 데이터 및 아카이브 데이터 세트를 위한 확장 가능한 프라이빗/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퀀텀은 액티브 데이터와 콜드 데이터에 대한 두 가지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모든 것을 포함하는(all-inclusive)’ 간편한 두 개의 가격 모델을 구성했다.

이 서비스는 퀀텀의 AIOps 소프트웨어, CBA(Cloud-Based Analytics) 및 최근에 발표된 서비스 제공 플랫폼인 ‘마이퀀텀(MyQuantum)’과 같은 퀀텀의 전문성과 기술을 기반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제공된다.

CBA 소프트웨어는 전세계 수천 대의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가동현황 (telemetry) 데이터를 캡처하며, 예측 분석을 기반으로 시스템 유지보수 지원 및 다운타임을 줄이는데 사용된다. 이는 퀀텀 서비스 조직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사용되며 파트너와 고객들이 액세스해 환경을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