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 탄주 포트폴리오 확장 기능 공개
VM웨어, 탄주 포트폴리오 확장 기능 공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10.08 0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떤 클라우드에서도 앱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는 자율성 보장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VM웨어가 ‘VM월드 2021’에서 ‘VM웨어 탄주(Tanzu) 포트폴리오의 확장 기능을 공개했다.

기업은 이를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적응성이 뛰어난 애플리케이션을 관리, 운영할 수 있으며, 개발자는 어떤 클라우드에서도 앱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게 된다.

VM웨어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VM웨어 탄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베타 버전의 새로운 기능 ▲VM웨어 탄주를 경험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여러 클라우드에서 GPU를 지원하는 VM웨어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 1.4 ▲VM웨어 클라우드 디렉터 등 확장된 솔루션을 발표했다.

◆VM웨어 탄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베타 버전 기능 확장 = VM웨어 탄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은 소스부터 생산까지(source to production)의 전체 파이프라인을 자동화하고 개발팀과 운영팀의 업무를 조화시킴으로써 소프트웨어 팀의 생산 속도를 높이고, 시간이 지나도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은 이를 통해 다양한 쿠버네티스에서 앱과 API를 구축하고 배포하는 경우에도 뛰어난 개발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VM웨어는 이에 더해 한층 향상된 엔드 투 엔드 개발자 경험 및 운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VM웨어 탄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베타 버전에 ▲개발 공급망 표준화 및 통합관리 ▲IDE 플러그인 등 개발자 툴 탑재 ▲내재적 보안 ▲서비스 바인딩 ▲소스 컨트롤러 ▲컨벤션 서비스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VM웨어 탄주를 경험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공개 = 신규 VM웨어 탄주 커뮤니티 에디션(Tanzu Community Edition)은 쉬운 쿠버네티스 관리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학습자와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된다.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지원으로 오프소스 소프트웨어 형태로 배포되며, 사용 중인 로컬 워크스테이션이나 클라우드에 빠르게 설치하고 설정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IT 운영자, 데브옵스 엔지니어는 이 플랫폼을 활용해 엔드 투 엔드 애플리케이션 제공을 자동화할 수 있다.

VM웨어는 또한 VM웨어 탄주 미션 컨트롤(Tanzu Mission Control)의 체험판을 발표했다. VM웨어 탄주 미션 컨트롤 스타터는 SaaS 형태의 멀티 클라우드 및 멀티 클러스터 쿠버네티스 관리 솔루션으로, 사용자가 온프레미스 혹은 어떠한 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도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대한 글로벌 가시성을 얻고 정책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VM웨어 탄주 미션 컨트롤 스타터를 VM웨어 탄주 커뮤니티 에디션과 결합해 초기 지출 없이도 쿠버네티스 기반의 컨테이너화된 앱을 실행하고 관리할 수 있다.

현재 VM웨어 탄주가 아닌 다른 공급자(AKS, GKE, EKS 등)를 통해 쿠버네티스를 구동하고 있는 사용자도 기존 클러스터를 VM웨어 탄주 미션 컨트롤 스타에 연결해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

◆VM웨어 vSphere 위드 탄주 및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로 AI 개발 간소화 = VM웨어와 엔비디아는 2021년 3월 쉬운 배포와 운영을 가능케 하는 엔드 투 엔드 AI 지원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공동 플랫폼에는 엔비디아가 VM웨어 vSphere용으로 인증, 최적화, 지원을 제공하는 엔비디아의 AI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제품군이 포함된다.

VM웨어는 이번 행사에서 VM웨어 vSphere 위드 탄주에 포함된 VM웨어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 서비스가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와 신규 통합됨으로써 고객이 컨테이너화된 워크로드 제공을 자동화하고 생산 중인 앱을 사전에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고객은 VM웨어 vSphere 위드 탄주를 사용해 엔비디아의 AI 엔터프라이즈에서 AI 프로젝트를 시험 구동해볼 수 있다. IT 운영팀 또한 기존 VM웨어 vSphere 환경을 활용해 엔터프라이즈급 거버넌스, 안정성, 보안성을 유지하면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AI 개발자 팀에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은 가상화를 통해 기존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에 AI 배포를 더함으로써 AI 사일로를 방지하고 관리를 간소화, 궁극적으로 AI 도입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VM웨어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 AWS 및 애저 환경에서 엔비디아 GPU 지원 = VM웨어는 엔터프라이즈급 멀티 클라우드 쿠버네티스 배포판을 준비하며 가장 많은 요청이 있었던 기능 중 하나인 VM웨어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의 GPU 지원을 VM웨어 vSphere와 AWS, 애저 환경에서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VM웨어는 VM월드 2021에서 VM웨어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 1.4를 통해 AWS와 애저 환경에서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에 엔비디아 GPU 지원이 제공된다고 밝혔다.

‘클러스터 API’는 클러스터 수명주기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업스트림 기술로, AWS 및 애저의 GPU 인스턴스 타입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AWS와 애저용 VM웨어 탄주 쿠버네티스 그리드에서 GPU 지원 클러스터의 수명주기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VM웨어 탄주 기반의 개발자 친화 클라우드 = VM웨어는 탄주를 비롯해 더 많은 셀프 서비스 및 데브섹옵스 기능을 클라우드 공급 파트너에게 제공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

파트너는 VM웨어와 함께 호스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처럼 온프레미스나 ‘VM웨어 클라우드 온 AWS’에서도 완전한 관리가 가능한 개발자 친화(Developer-Ready) 클라우드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은 이처럼 모든 환경에서 VM웨어 탄주를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 매니지드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활용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을 빠르게 구축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은 VM웨어 클라우드 디렉터에서 제공되는 VM웨어 앱 런치패드(App Launchpad)를 사용해 최신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 개발에 필요한 요소에 액세스하고, 같은 플랫폼에서 커스텀 앱을 배포하고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