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이슈] 마이크로소프트, “데이터센터 물 사용량 95% 감축”
[데이터센터 이슈] 마이크로소프트, “데이터센터 물 사용량 95% 감축”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10.28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미래 데이터센터 청사진 공개…액침 냉각 방식 적용, 2024년까지 물 사용량 연간 약 57억 리터 감축 계획
마이크로소프트가 물 사용량, 탄소 배출량 등을 줄이는 미래형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공개했다. 사진은 미국 와이오밍주에 위치한 마이크로소프트 데이터센터
마이크로소프트가 물 사용량, 탄소 배출량 등을 줄이는 미래형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공개했다. 사진은 미국 와이오밍주에 위치한 마이크로소프트 데이터센터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마이크로소프트가 데이터센터의 물 사용량, 탄소 배출량 등을 줄이는 미래형 친환경 데이터센터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오는 2030년까지 ‘탄소 네거티브’를 실현하겠다고 밝힌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가 직면한 데이터센터 운영 및 엔지니어링 과제의 해결에 광범위한 연구와 투자를 진행해 왔다. 탄소 네거티브는 배출되는 탄소보다 더 많은 양의 탄소를 제거해 순배출량을 마이너스로 만드는 정책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4년까지 자사의 증발식 냉각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물 사용량을 연간 약 57억 리터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해당 데이터센터 운영에 쓰이는 전체 물 양의 95% 수준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더 높은 온도에서의 서버 성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 다양한 기후 환경에서 증발식 냉각 값의 상향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암스테르담, 더블린, 버지니아 등에서 냉각에 필요한 물 사용을 없애고, 애리조나와 같은 사막지역에서는 물 사용량을 최대 6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들어 클라우드 기업 최초로 데이터센터에 기화, 응결의 두 과정을 거치는 액침 냉각 방식을 적용했다. 최근 관련 테스트에서는 일부 칩셋의 성능이 20%까지 향상되는 결과도 도출했다. 끓는 액체에 서버를 담그는 이 프로젝트로 지속가능성 목표 실현을 위한 데이터센터의 무수(無水) 냉각 옵션은 물론 고급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을 위한 고성능 칩 생성 가능성도 입증했다.

전 세계에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지역 생태계를 지원하는 데이터센터도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는 수량, 수질, 공기, 탄소, 기후, 토양질, 생물다양성 등 여러 측면에서 생태계 활동성을 정량화하고, 데이터센터 주변지역 재생과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와 환경에 재생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활로를 복원,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접근방식이 생태계 활동성을 75%까지 복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데이터센터 건설 과정에서 발생되는 탄소 발자국 또한 감축한다. 고객 수요에 대응해 매년 50~100개의 신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데이터센터 설계 및 건설 중에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기 위해 비영리단체 ‘빌딩 트랜스패런시(Building Transparency)’가 개발한 EC3를 사용 중이다. EC3는 건설 프로젝트별 총탄소양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통해 콘크리트와 철에 내재된 탄소를 약 30~60%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지속가능성 목표 실현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는 주요한 활동들의 추진 현황도 공유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순환센터(Microsoft Circular Center)를 만들어 서버의 수명 주기를 연장하거나 재사용해 낭비를 최소화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순환센터에서는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폐기된 서버와 기타 하드웨어 부품을 분류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부품을 파악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향후 1년간 이 모델을 자사의 모든 클라우드 컴퓨팅 자산으로 확장하고 90%의 재 사용률을 달성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7월 파트너 컨퍼런스 인스파이어를 통해 처음 소개한 ‘지속가능성 클라우드(Microsoft Cloud for Sustainability)’ 프리뷰도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지속가능성 클라우드는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신규 제품으로, 조직은 이를 통해 넷 제로로 가는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기록 및 보고하고 감축할 수 있다.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마이크로소프트는 탄소 배출량을 정확히 이해하고 측정하기 위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모든 데이터센터의 운영을 살피는데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에 공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양한 연구 성과들이 어떻게 미래형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만들어가는지 지켜봐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