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구축사례] G마켓·옥션, VM웨어 기반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클라우드 구축사례] G마켓·옥션, VM웨어 기반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11.15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화 인프라·가상 서버 운영 현황 및 성능 정보 대시보드 구축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VM웨어 코리아는 G마켓·옥션이 VM웨어 기반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VM웨어는 가상화 업계에서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오픈마켓 비즈니스와 이커머스를 대중화시킨 선도 오픈마켓인 G마켓·옥션에 2019년부터 가상 인프라 구축 및 관리 지원 서비스를 지원해 왔다.

◆수 천대의 물리·가상 서버를 VM웨어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운영 인프라로 전환 = G마켓·옥션은 최근 수 천대에 이르는 물리 서버 및 가상 서버를 VM웨어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형 운영 인프라로 전환하는 작업을 완료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G마켓·옥션은 국내에서 선도적인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한편 중소기업 및 중소상인의 해외수출 플랫폼인 G마켓 글로벌샵을 통해 전자상거래 수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G마켓·옥션은 이번 작업을 통해 VM웨어의 지능형 운영 인프라 기반에서 가상화 인프라 및 가상 서버에 대한 운영 정보 및 현황, 성능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대시보드로 구축해 실질적인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감지하고 예방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변화는 사전에 인프라 장애를 예측하고, 장애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효과적인 비즈니스 운영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이번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도입함으로써 과거 G마켓·옥션의 개발 부서에서 서버 제공을 위해 소요됐던 수개월의 시간이 몇 분 이내로 단축되고, 하나의 노드에 10개에서 많게는 20개 이상의 가상 서버를 생성해 서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비용 절감까지 이뤄낼 수 있게 됐다.

VM웨어는 향후 G마켓·옥션이 온프레미스 워크로드 뿐만 아니라 AWS, 애저, GCP 등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도 리팩토링 없이 이동, 소비, 폐지 가능하도록 VM웨어 크로스 클라우드(Cross-Cloud)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VM웨어 크로스 클라우드’ 환경 구축 목표 = 크로스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면 각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의 특화된 서비스를 다양하게 이용하면서 기존의 운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어, 운영 부서의 부담을 줄이면서도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다.

G마켓·옥션 사이트오퍼레이션실 김순석 실장은 “오픈마켓에서는 엔드유저의 사용자 경험이 매우 중요한 만큼 수많은 이용자가 PC, 모바일에서 신속하게 쇼핑 가능한 환경 구축이 중요하다”라며 “VM웨어를 통해 구축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형 운영 인프라를 기반으로, 개발 부서가 짧은 시간 내에 신속히 서버를 제공함으로써 매우 긍정적인 고객 경험 제공이 가능해졌다”고 전했다.

김 실장은 이어 “이커머스 서비스에서 서버 가상화는 서버 제공에 대한 시간 단축과 서버 자원의 극대화를 통한 비용 절감이 가장 핵심이다”라고 강조했다.

전인호 VM웨어 코리아 사장은 “국내에 오픈마켓 비즈니스와 이커머스를 대중화시킨 G마켓·옥션은 이번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에서 더 나아가 향후 VM웨어 크로스 클라우드 환경을 구현하고자 한다”라며, “VM웨어는 G마켓·옥션이 차별화된 오픈마켓으로 비즈니스 성과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