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라이트] SAP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SAP 테크에드’
[하이라이트] SAP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SAP 테크에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11.17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개발자 외 일반인 개발자도 디지털 전환 가속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공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SAP가 11월 16일(미국 동부 현지시간)부터 1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한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SAP 테크에드(SAP TechEd)’에서 일반인 개발자 및 전문 개발자를 지원하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공개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 조직들의 주요 과제로 인재 확보가 부각되고 있다. IDC는 “세계적으로 부족한 개발자의 수가 2021년 140만 명이었다면, 2025년에는 4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SAP는 이번 발표한 새로운 도구, 통합 및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과 지원자 모두가 클라우드-퍼스트 시대에 맞는 새로운 기술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누구나 개발자가 될 수 있다” = SAP는 전문 개발자 및 일반인 개발자 모두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하며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SAP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플랫폼(SAP BTP: SAP Business Technology Platform)에 대한 통합 로우코드/노코드 개발 환경을 공개했다.

SAP는 SAP 앱가이버(SAP AppGyver) 개발 환경에 노코드 개발 및 자동화 기능을 추가하고, SAP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스튜디오(SAP Business Application Studio)를 통해 로우코드 개발을 높여주며, 전문가를 위한 SAP 프로세스 자동화(SAP Process Automation) 프리뷰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조직 전체에 걸쳐 기술 인재를 활용해 더 많은 영역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해준다.

세계적인 종합물류기업 DHL은 SAP 앱가이버를 활용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직원의 물류 차량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했다. 일라리 아리카(Ilari Aarikka) DHL 트레일러 차량 플릿 부문 디렉터는 “DHL은 SAP 앱가이버를 활용해 유럽 전역의 트레일러 차량 피해 보고를 더 잘 관리하기 위해 iOS와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을 개발했다”라며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새롭게 개발한 모바일 앱을 통해 더 편리하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SAP는 전문 개발자를 위해 SAP HANA 클라우드(SAP HANA Cloud) 및 SAP 통합 스위트(SAP Integration Suite)를 포함한 SAP BTP의 프리 티어(Free tier)와 SAP 설계 언어인 SAP 피오리(SAP Fiori)를 위한 ‘호라이즌(Horizon)’의 새로운 시각적 테마 프리뷰를 제공한다.

◆구성 가능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향해 = SAP는 기업별 맞춤 과제를 해결하는 모듈식의 애자일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비즈니스를 통합 및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몇 가지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SAP BTP의 통합 계층인 SAP 통합 스위트의 최신 업데이트는 SAP API 비즈니스 허브(SAP API Business Hub)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통합 콘텐츠 및 사전 패키지 통합 콘텐츠를 포함해 SAP 및 비 SAP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 있는 추가 도구를 제공한다.

SAP 통합 스위트는 2021년 말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SAP HANA 클라우드는 클라우드에서 완전히 관리되는 서비스형 데이터베이스(database-as-a-service)로 전환하려는 대규모 온프레미스 아키텍처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기능의 프리뷰를 제공한다.

아울러, SAP는 SAP S/4HANA 클라우드 로컬라이제이션 옵션과 온프레미스 시스템에서 SAP 데이터 웨어하우스 클라우드(SAP Data Warehouse Cloud, SAP DWC)로 이전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표했다.

포트폴리오 전반에 AI 기능 탑재 = SAP는 개발자와 고객이 AI를 쉽게 활용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활용이 용이한 내장형 AI 기능을 확장했다. SAP 대화형 AI(SAP CAI) 서비스의 새로운 기능은 챗봇 구축과 모니터링을 단순화해 작업과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한다.

새로운 신경 네트워크 기반 추천 엔진인 SAP 추천 서비스(SAP Recommendation Service)는 광범위한 비즈니스 시나리오에서 고도로 개인화된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SAP 제품과 서비스들이 AI를 기반으로 기업 간 문서 일치를 자동화하고, 비즈니스 문서에서 데이터를 추출 및 처리하며,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학습 추천을 제공한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학습 = SAP는 신규 SAP 러닝 사이트(SAP Learning Site)를 발표했다. SAP 러닝 사이트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설계로 모든 수준의 SAP 개발자들이 주요 혁신 영역을 무료로 빠르게 학습하고 기술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P는 SAP 러닝 사이트를 통해 전문가 주도 세션 및 실습 교육은 물론 세부 교육 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되는 광범위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SAP는 중학교 대상의 AI 커리큘럼과 대학교 및 교수들에게 SAP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