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AI] KT, MICCAI의 의료 AI 경진대회서 1위
[의료 AI] KT, MICCAI의 의료 AI 경진대회서 1위
  • 김달 기자
  • 승인 2021.11.23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립선 수술분야 의료 영상 AI 기술 우수성 인정받아, “해외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것”
KT가 획득한 MICCAI ‘SARAS-MESAD’ 대회 우승 인증서
KT가 획득한 MICCAI ‘SARAS-MESAD’ 대회 우승 인증서

[디지털경제뉴스 김달 기자] KT가 국제의료영상처리학회(MICCAI)에서 개최한 의료 AI 경진대회인 ‘SARAS-MESAD’에서 1위를 차지했다.

국제의료영상처리학회는 의료 AI 영역에서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단체이다. 올해 대회는 5월부터 약 3개월간 열렸으며, 인공지능을 통해 전립선 수술의 각 단계를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하는지를 놓고 런던대, 베이징대, 홍콩 과기대 등 세계 각국의 연구팀들이 참가해 경합했다. KT는 대회에서 제공된 실제 수술 화면 이미지와 외과의사 훈련용 인공 해부학 시술 이미지 모두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며 최종 결과 1위를 기록했다.

MICCAI가 개최하는 의료 AI 경진대회는 국내 유명 의료 AI 스타트업의 기술력을 입증하는 ‘등용문’ 역할을 했다. 올해 상반기 상장한 의료 AI 솔루션 개발 기업 ‘뷰노’와 상장을 준비 중인 ‘루닛’도 각각 2018년과 2020년, 2016년에 본 대회에서 1위를 차지해 시장에 우수한 기술력을 알렸다.

KT는 디지털&바이오헬스사업단 내 의료인공지능 전담 부서를 신설, 의료 AI분야를 집중 육성해 왔다. 최근 KT 그룹사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개최된 AI 해커톤에서도 의료인공지능팀이 우승하는 등 대내외에 인공지능 역량을 과시했다.

KT는 또 인하대병원과 AI 기반 진단 및 치료 보조 알고리즘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대한연하장애학회와 함께 '사운드 AI'를 활용한 연하장애 공동연구 협력을 맺으며 의료 AI 솔루션 개발 또한 적극 추진하고 있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은 “이번 대회 우승으로 KT의 의료 AI 기술력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다”며, “이번 대회에서 입증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병원을 비롯한 산·학·연·관과 협력해 갑상선암 진단, 최적의 피부과 시술 추천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해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