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콘트롤즈, AI 기반 빌딩 디지털 솔루션으로 빌딩 지속가능성과 건강 척도 최적화
존슨콘트롤즈, AI 기반 빌딩 디지털 솔루션으로 빌딩 지속가능성과 건강 척도 최적화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11.25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인원 솔루션 ‘오픈블루 퍼포먼스 어드바이저’ 출시, 실내 공기질 제어 시스템으로 에너지 영향·이용자 편의·공간활용 모니터링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존슨콘트롤즈가 빌딩의 지속가능성 및 건강 지표를 추적하는 동시에 에너지와 물 사용량, 폐기물, 탄소 발자국을 줄이도록 돕는 올인원 솔루션을 내놓았다.

이번에 선보인 솔루션은 오픈블루 엔터프라이즈 매니저(OBEM: OpenBlue Enterprise Manager)에 오픈블루 퍼포먼스 어드바이저(OpenBlue PA: OpenBlue Performance Advisor)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추가했다.

오픈블루 PA는 데이터 추적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직관적인 대시보드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실내공기질과 에너지 사용량을 파악하고, 한 화면에 공기질과 탈탄소화를 위한 권장사항을 명확하고 종합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고객이 공기질 및 지속가능성 관련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이 지능형 빌딩 소프트웨어는 실내 공기질과 편의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빌딩 이용자의 건강, 생산성, 경험을 관리하도록 돕는다.

OBEM 솔루션은 고급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로 빌딩 관리자가 빌딩 포트폴리오 성능을 최적화하도록 지원한다. 존슨콘트롤즈가 제공하는 종합 애플리케이션으로, 실내공기질, 에너지 효율성, 빌딩 이용자 만족도, 빌딩 자산 성능, 유지보수 운영, 공간 성능 및 모든 빌딩 이용자의 편의를 모니터링하고 개선한다.

새로운 오픈블루 PA 애플리케이션은 ‘단일 통합 모니터링’ 형태의 대시보드를 제공하며, 한 화면에 여러 데이터 소스를 함께 출력해 이를 통해 다양한 요소를 동시에 간편하게 모니터링하고 처리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분석 및 AI 솔루션은 공기질, 에너지·탄소, 웰니스, 자산 상태, 편의, 사용자 경험, 공간 활용 등 한 번에 하나의 목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해왔다. 이에 비해 오픈블루 PA 애플리케이션은 관리자가 정적인 표준 운영 절차보다는 데이터 사일로를 관통해 통합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제어권을 부여한다.

존슨콘트롤즈 고유의 AI 알고리즘은 공간의 크기, 사용률, 마스크 착용률, 날씨예보와 같은 다양한 매개 변수를 측정하고 감염 확산 가능성을 예측한다. 또한, 공간이 특정 시점별로 요구하는 사항들에 따라 최대한의 방역과 최소한의 에너지사용을 오가며 빌딩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권장사항을 시설 관리자에게 제공한다. 오픈블루 인펙션 리스크 스코어(OpenBlue Infection Risk Score)는 이 솔루션의 핵심 요소로, 추가 정보를 제공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고객이 누릴 수 있는 가치 중 한 예로 적합한 규모의 에너지 효율 자동화를 들 수 있다. OBEM 솔루션 알고리즘은 과거 운영 데이터와 공간 특성을 활용해 구조물 내 각 공간의 역학 모델을 구축하고, 온도, 공기질, 공기 흐름을 예측한다. 이후 역학 모델을 에너지 비용이나 감염 위험 등 원하는 영역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에 이용할 수 있다.

오픈블루 PA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공간의 활용도 최적화할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공간 사용 추적 데이터를 활용해 재실자를 대체 공간으로 이동시키도록 제안한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사람과 자원을 밀집도가 높은 공간에서 낮은 공간으로 이동시킬 뿐만 아니라, 냉난방공조(HVAC) 및 조명 시스템 조정도 제안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