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 ‘아크버스’ 생태계를 글로벌로 확장한다
네이버랩스, ‘아크버스’ 생태계를 글로벌로 확장한다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1.12.01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크버스 구성요소 공개, 소프트뱅크와 일본 HD맵 제작 진행 중
아크서브는 네이버랩스가 연구해온 AI·로봇·클라우드·디지털트윈·5G·자율주행·AR 등을 융합해 현실과 디지털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메타버스 생태계이다.
아크서브는 네이버랩스가 연구해온 AI·로봇·클라우드·디지털트윈·5G·자율주행·AR 등을 융합해 현실과 디지털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메타버스 생태계이다.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아크버스(ARCVERSE)는 지난 5년간 네이버가 쌓은 기술들의 융합체로서, 온라인의 네이버를 물리 세계와 자연스럽게 연결할 것이다.”

네이버랩스는 1일 현실과 디지털세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메타버스 생태계 ‘아크버스’를 구성하는 데이터·디바이스·솔루션·시스템들을 소개했다. 또 소프트뱅크와의 협력 등 아크버스 생태계를 글로벌로 확장하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했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아크버스는 독립된 가상공간이 아닌, 기술로 현실세계와 상호 연동되는 디지털세계를 형성하고 두 세계를 유기적으로 연결, 사용자들에게 공간의 격차없는 동등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기존 3D 아바타 가상현실 서비스들과 차이가 있음을 강조했다.

즉, 아크버스를 구성하는 솔루션과 시스템이 서비스 로봇, 자율주행 모빌리티, AR/VR, 스마트빌딩, 스마트시티처럼 현실세계의 혁신적 서비스 및 인프라와 연결된다는 의미다.

연결의 주축은 네이버클라우드와 5G를 기반으로 빌딩과 로봇들의 두뇌 역할을 대신하는 멀티 로봇 인텔리전스 시스템 ‘아크(ARC)’와 독자적인 실내·외 디지털트윈 데이터 제작 솔루션 ‘어라이크(ALIKE)’다.

석 대표는 “네이버 제2사옥이라는 거대한 테스트베드가 있었기에 다양한 기술들이 아크버스라는 하나의 생태계로 빠르게 융합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자체, 기업, 학계 등과의 다양한 파트너십으로 기술을 고도화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석 대표는 또 이날 네이버가 기술을 통해 글로벌에 도전하는 또 하나의 사례를 공개했다. 석 대표는 소프트뱅크와 함께 일본에서 어라이크 솔루션을 활용한 도시 단위 고정밀 지도(HD 맵)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야카와 준이치 소프트뱅크 CEO는 “네이버랩스의 기술을 활용한 일본 내 매핑 관련 프로젝트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석 대표는 장기적인 R&D를 통한 기술 고도화와 더불어, 네이버클라우드와 함께 장기적으로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들을 발굴해 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상무는 "증가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수요에 맞춰, 향후 어라이크, 아크와 같은 네이버랩스의 핵심 기술들을 다양한 파트너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클라우드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석 대표는 네이버랩스가 기술을 통해 새로운 연결을 만드는 곳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아크버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하나하나의 서비스가 될 수도, 융합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라며 “아크버스가 각 산업에 접목되어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어 낼 인프라와 서비스의 탄생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