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업무용 메신저 사용자, 보안·기존 시스템과 연동·공유 콘텐츠 관리 등 불만”
“국내 업무용 메신저 사용자, 보안·기존 시스템과 연동·공유 콘텐츠 관리 등 불만”
  • 정현석 기자
  • 승인 2022.01.10 18: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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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 국내 업무용 메신저 사용자 73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정현석 기자] 국내 업무용 메신저 사용자는 보안과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공유 콘텐츠 관리 등에서 큰 불편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수가 업무용 메신저 사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 조사에는 공공기관 및 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의 IT 종사자 730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6%가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내 전용 메신저를 사용하는 비율이 70.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카카오톡 PC버전 등 범용 메신저를 쓰는 응답자는 25.8%였으며, 사내에서 메신저를 전혀 쓰지 않는 비율은 2%에 지나지 않았다.

사내에서 메신저를 통해 문서를 공유하는 빈도는 ‘월 11회 이상’이 64%를 차지했으며, 이 가운데 ‘월 31회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9%에 달했다. 메신저를 통한 문서 공유가 빈번함에 따라 관련 실수도 잦았다. 실제로 문서를 잘못 공유하는 횟수는 ‘한달에 1~2회’가 37.8%, ‘한달에 3회 이상’이 7.1%를 차지해, 전체 응답자의 44.9%가 월 1회 이상 문서 공유 실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신저로 공유되는 파일에 대한 보안 수준도 우려됐다. ‘메신저로 공유되는 파일에 보안 정책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가 45.3%였으며, ‘적용 여부를 모른다’도 13.9%를 차지했다.

사내 메신저 사용의 불편 및 우려 사항을 묻는 질문(중복응답)에서도 보안 문제가 주요하게 지적됐다. ‘메시지에 암호화 적용 불가’(1위, 36%), ‘공유 파일 종류에 따라 보안 적용 불가’(3위, 31.2%), ‘메시지 일괄 삭제 불가’(5위, 26.2%) 등의 보안 불만이 높은 순위에 올랐다.

여기에다 ‘기존 사내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과 연동 불가’(2위, 35.9%)와 ‘문서 파편화로 인한 콘텐츠 관리 어려움’(4위, 26.8%), ‘채팅방 생성 시 부서·사업부 등 단위별 인원 지정 불가’(7위, 16.7%)도 주요 불편 사항으로 언급됐다.

사내 메신저를 통한 문서 공유 시 불편함 중 1순위로 꼽힌 항목(중복응답)은 응답자의 절반 이상(52.3%)이 꼽은 ‘문서 회수 불가’였다. 그 다음으로는 ‘수정 시마다 문서 재공유’(45.8%), ‘메신저 내 문서 통합 검색 불가’(31.2%), ‘문서 파편화로 인한 콘텐츠 관리 어려움’(24.4%), ‘기존 사내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과 연동 불가’(24.4%)가 뒤를 이었다.

파수는 이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존 업무 메신저의 불편함을 해소한 차세대 업무용 메신저 파이어사이드(Fireside)를 지난달 선보였다.

파이어사이드는 ▲다양한 업무 시스템과의 연동, ▲문서 기반 채팅 및 문서 파편화 방지 등의 콘텐츠 중심의 협업, ▲공유 파일 암호화 등의 보안을 특징으로 사용자 및 협업 편의성과 보안을 혁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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