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반도체 설계 생태계 연합으로 실리콘 혁신 가속화
[기고] 반도체 설계 생태계 연합으로 실리콘 혁신 가속화
  • 디지털경제뉴스
  • 승인 2022.02.09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랜디르 타쿠르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 사장
랜디르 타쿠르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 사장
랜디르 타쿠르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 사장

[디지털경제뉴스] 반도체 제조는 끈기와 열정이 필요하다. 실리콘 칩을 제작하는 과정에는 인간이 개발한 가장 복잡한 제조 공정이 필요하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인텔 엔지니어들과 과학자들은 점점 작아지는 컴퓨터 칩에 수십억 개의 미세한 트랜지스터를 넣어야 하는 물리적 한계에 직면하며 이를 극복해왔다. 반도체 산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끊임없이 혁신의 경계를 확장하고자 노력해야하는 거의 유일한 산업일 것이다.

인텔은 오랜 혁신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도 선두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텔은 훌륭한 아이디어는 어느 곳에서든 나올 수 있으며, 개방되고 협업적인 환경에서 더욱 많은 혁신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팻 겔싱어(Pat Gelsinger) 인텔 CEO는 지난 10월 개방형 생태계에 대한 인텔의 노력에 대해 발표한 바 있으며, 인텔은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IFS)를 포함한 모든 비즈니스 부문에서 개방형 생태계에 대한 비전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텔은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를 세계 최고의 파운드리 중 하나로 만들겠다는 대담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 설립 1년 만에 업계 선도적인 인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적인 팀을 구축할 수 있었다. 단, 세계 최고의 파운드리 중 하나가 되겠다는 비전은 인텔 혼자서는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반도체 파운드리는 단순히 계약 생산업체가 아니다. 인텔은 반도체 설계부터 제조까지 고객의 전 과정을 함께해 고객 혁신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는 파트너다. 실리콘에 복잡한 칩 설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설계 서비스, 지적 재산권(IP), 전자 설계 자동화(EDA) 툴 및 생산 과정, 기타 기술 등이 필요하다. 이는 파운드리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업계 파트너 들이 없다면 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생태계 파트너와 파운드리 고객이 함께 칩에 대한 혁신을 더욱 빠르게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표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인텔 캐피탈 및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간의 협업을 통해 인텔은 파운드리 생태계에 속한 스타트업 및 기업들의 혁신 기술 발굴을 지원하기 위한 10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이번 펀드는 개방형 칩렛(chiplet) 플랫폼을 갖춘 모듈형 제품 지원, x86, Arm 및 RISC-V에 걸쳐 있는 다수의 명령어 집합(ISA)을 활용하는 설계 방식 지원 등 두 가지 핵심 전략 산업을 중점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는 반도체 업계가 개방형 플랫폼과 솔루션을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일례로, 반도체 시장 내에서 개방형 명령어 집합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개념이었으나 빠르게 기업의 관심을 받고 있다. 사용자는 개방형 명령어 집합을 통해 자신이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프로세서 코어를 사용자 정의하고 조정할 수 있다.

선도적인 오픈소스 명령어 집합인 RISC-V는 개방형 생태계에 대한 인텔의 비전에 매우 적합하다. 따라서 인텔은 더욱 많은 기업이 RISC-V를 도입하고 파트너 생태계에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반도체 업계가 ‘칩렛’ 빌딩 블록 기반의 모듈식 설계를 점점 더 채택해 나감에 따라, 반도체 설계자는 제품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한 지적 재산권 및 공정 기술을 선택 및 활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게 됐다. 이러한 방식은 여러 공급업체의 설계 지적 재산권 및 공정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모듈형 아키텍처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개방형 생태계가 필요하다.

인텔은 업계 파트너들과 함께 고객의 반도체 설계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고객 우선주의 사고방식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파운드리 고객은 다양한 단계에서 차세대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서비스, 지적 재산권, 도구 및 흐름 등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이 더욱 빠르게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IFS 액셀러레이터 생태계 연합 프로그램은 업계 최고의 인재와 역량을 결합해 인텔의 공정 및 패키징 기술 및 완벽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고객은 IFS 액셀러레이터가 초기 개념에서부터 구현 단계까지 제공하는 역량을 바탕으로 파운드리 제조 기업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및 여러 시장에서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반도체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IFS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생태계의 힘을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는 더욱 빠르게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파트너사들에게 인텔 기술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인텔은 세계 최고의 파운드리가 되기 위한 여정의 출발 단계에 있다. 하지만 인텔은 앞으로 수십 년 동안 파운드리 생태계를 강화할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및 투자 활동을 통해 세계 최고의 파운드리가 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