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리서치] 2021년 하반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1.1% 성장 833만대 규모
[마켓 리서치] 2021년 하반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1.1% 성장 833만대 규모
  • 김달 기자
  • 승인 2022.04.06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상반기 2.2% 감소한 837만대 기록 전망…한국IDC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김달 기자] 한국IDC에 따르면 2021년 하반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약 833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했다.

이같은 성장은 팬데믹 재확산으로 국내 경제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주요 브랜드의 플래그십 모델 출시와 폴더블 제품의 인기가 더해지며 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2021년 하반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Z 시리즈 등 폴더블 제품의 흥행에다 애플의 주요 플래그십 모델 출시로 출하량이 증가했다. 특히 8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군 시장 점유율이 전년 동기 43.7%에서 54.1%로 증가했다. 이는 전체 시장의 절반을 넘어서는 수치로 MZ세대를 중심으로 삼성전자 갤럭시 Z 시리즈의 보급 확대 및 주요 플래그십 모델 출시 등에 힘입은 것이다. 여기에다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5G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통신사 전용 5G 중저가 모델의 출시도 시장 성장에 기여했다.

5G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19.4%p 증가한 82.1%를 기록하며 5G로의 전환 속도가 회복되는 양상을 보였다.

한편 대부분의 제조사가 팬데믹에 따른 부품 공급 및 완제품 수급에 차질을 겪으며 판매에 일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스마트폰 시장은 주요 플래그십 및 중저가 모델 출시에도 불구하고 불안정한 공급과 불확실한 시장 상황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한 837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국내 주요 브랜드에서 플래그십 모델을 출시하며 판매 모멘텀을 이어가려는 노력과 더불어 5G 중저가 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을 통해 해당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플래그십에 사용되는 칩셋을 중저가 모델에 도입하며, 소비자에게 단순히 저렴한 가격만 내세우는 것이 아닌 기기의 고스펙화로 차별성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5G로 전환되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며 5G 점유율도 상승할 전망이다.

한국IDC 강지해 연구원은 “폴더블폰이 새로운 폼팩터로 부상하는 가운데, 스마트폰은 AI 엔진 및 웨어러블 기기와의 연동성 등 이전보다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일과 일상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다양한 디바이스와 매끄럽게 연결되고, 콘텐츠 이용 시 끊김없이 즉각적으로 소비하고자 하는 사용자 니즈가 강해지고 있다”며, “이처럼 하나로 연결된 디바이스 생태계 내에서 스마트폰의 기능 및 활용이 확대될 것이며, 소비자 사용주기에 걸친 사후 케어 서비스 수준 또한 스마트폰 구매의 주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