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오프라인 SME, 내 가게 적합한 리뷰 키워드 직접 설정”
네이버, “오프라인 SME, 내 가게 적합한 리뷰 키워드 직접 설정”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2.04.2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게의 특징 담는 신규 키워드 60여 개 추가, 유사업종의 리뷰 키워드도 선택 가능
네이버는 오프라인 SME가 내 가게 적합한 리뷰 키워드를 직접 설정할 수 있게 업데이트했다.
네이버는 오프라인 SME가 내 가게 적합한 리뷰 키워드를 직접 설정할 수 있게 업데이트했다.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는 오프라인 SME가 내 가게 리뷰의 ‘키워드 셋’을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그동안 고정된 키워드 셋을 통해 사용자 리뷰를 받았다면, 앞으로는 다양한 키워드 중에서 내 가게에 적합한 키워드를 골라 리뷰를 받을 수 있다.

지난 2021년 7월 출시된 ‘키워드 리뷰’는 오프라인 SME의 특징과 고충을 반영해, 네이버가 ‘리뷰 문화 개선’의 일환으로 선보인 리뷰 시스템이다. 기존의 별점 리뷰 시스템에선 직관적으로 드러나지 않던 가게의 ‘특징’ 위주로 리뷰가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키워드 리뷰 출시에 앞서 SME와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재료가 신선해요(음식점)’ ▲‘빵이 맛있어요(베이커리)’ ▲‘조용히 쉬기 좋아요(캠핑장)’ 등 업종별로 적합한 키워드를 도출해 리뷰 키워드 셋을 꾸렸다.

이번 개편을 통해서는 SME가 내 가게에 특화된 리뷰 선택지를 직접 구성할 수 있게 했다. 여러 리뷰 키워드 중 내 가게에 적합한 키워드를 골라 선택지를 만들면,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리뷰를 받게 된다.

특히, 업종의 형태가 다양해지는 트렌드 속에서 보다 적합한 리뷰 키워드를 제공하기 위해 60여 개의 새로운 리뷰 키워드를 추가하고, 유사업종에서 제공 중인 키워드도 내 가게의 리뷰 키워드로 활용할 수 있게 추가했다. 예를 들어,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카페 업종에서 제공되던 ‘사진이 잘 나와요’, 바(BAR) 업종의 ‘혼술하기 좋아요’ 등 키워드도 선택할 수 있다.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이융성 책임리더는 “업종을 넘나드는 형태의 가게가 늘어나고, 가게의 정체성으로서 컨셉과 특징이 보다 강조되는 트렌드를 반영해 ‘업종’에 국한되지 않는 ‘키워드셋’을 구성할 수 있도록 개편을 진행했다”며 “이번 개편이 사용자에게는 가게의 특징을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도움 요소로 작용하고, 사업자에겐 내 가게에 특화된 리뷰를 바탕으로 운영의 인사이트를 얻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