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메이션애니웨어, 국내 RPA 시장 고객 선호도 1위
오토메이션애니웨어, 국내 RPA 시장 고객 선호도 1위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05.10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DG 설문조사 결과…국내 기업 48.2% RPA 활용 중, 66.8%가 투자 확대 계획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오토메이션애니웨어가 국내 RPA 시장에서 고객 선호도 1위 업체로 선정됐다. 이는 한국IDG가 국내 클라우드 RPA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기업의 IT 실무자 488명을 대상으로 2022년 3월 23일부터 4월 5일까지 2주간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른 것이다.

한국IDG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활용하고 있거나 도입할 계획인 RPA 솔루션으로 오토메이션애니웨어가 23.7%로 1위에 꼽혔다. 오토메이션애니웨어는 특히 중견기업과 1000명 이상의 대기업군에서 26.4%로 경쟁사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RPA를 이미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 국내 기업은 48.2%였으며, 향후 1년 내 도입 계획인 기업은 10.7%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2023년 초에는 60%에 가까운 기업이 RPA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1년 내 RPA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는 응답은 66.8%였으며, 이 가운데 11.5%는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다.

RPA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부서 및 업무는 IT(61.7%)와 재무·회계(44.8%) 등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주요 업무 영역인 고객 지원과 운영, 인사, 영업 등도 20%대의 적지 않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특정 부서를 중심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평균 2.5개 정도의 부서와 업무에 RPA를 활용하고 있으며, RPA를 전사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평균 4.5개의 부서 및 업무에 RPA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기업의 RPA 환경은 온프레미스가 39.7%, 클라우드가 19.0%이다. 앞으로 RPA 도입을 고려 중인 기업의 30.6%가 클라우드 방식을 채택할 것이라고 밝혀 앞으로 클라우드 RPA의 비중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