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원자력청-맨체스터 대학교, 엔비디아 옴니버스로 핵융합로 설계와 개발 가속화
영국 원자력청-맨체스터 대학교, 엔비디아 옴니버스로 핵융합로 설계와 개발 가속화
  • 차수상 기자
  • 승인 2022.06.01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재적으로 충분히 작동하는 원자로의 디지털 트윈 제작, 가장 효율적인 설계 선택

[디지털경제뉴스 차수상 기자] 엔비디아는 영국 원자력청과 맨체스터 대학교가 ‘엔비디아 옴니버스’로 핵융합로 설계와 개발을 가속화한다고 발표했다.

영국 원자력청(UKAEA)은 맨체스터 대학교의 평가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몇 년 간 청정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광범한 핵융합로의 설계와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엔비디아 옴니버스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시험해왔다.

핵융합은 원자핵을 결합해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 원리이다. 그러나 핵융합에너지는 높은 에너지 투입 요구와 핵융합 반응의 예측할 수 없는 행동 때문에 아직 생산에는 성공적으로 확장되지 않았다.

핵융합 반응은 거대한 중력 압력이 태양을 화씨 약 2700만 도에서 자연적으로 핵융합을 일으키게 한다. 하지만 지구는 태양과 같은 중력 압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이것은 핵융합을 일으키기 위한 온도가 1억 8천만 도 이상으로 훨씬 더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엔비디아 옴니버스를 통해 잠재적으로 충분히 작동하는 원자로의 디지털 트윈을 제작할 수 있으며, 가장 효율적인 설계가 건설용으로 선택되도록 돕는다.

모든 원자로 구성, 플라즈마, 제어 및 유지 관리 시스템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는 것은 엄청난 도전이다. AI, 엑사급 GPU 컴퓨팅, 물질적으로 정확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부터 이득을 크게 얻을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핵융합로의 설계로부터 시작되는데, 이 과정에서 엔지니어링, 설계와 연구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규모 팀의 많은 부품과 투입이 필요하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각 팀 구성원은 서로 다른 컴퓨터 지원에 의한 설계 응용 프로그램이나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하며, 한 영역에서 전문가의 작업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작업하는 다른 사람의 데이터에 의존한다.

UKAEA팀은 옴니버스를 탐색해 실시간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 개별 일부 부품만이 아닌 기계 전체의 디자인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옴니버스는 이러한 모든 움직이는 부분을 동기화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옴니버스는 모든 도구와 응용 프로그램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원자로 설계 작업을 하는 엔지니어들이 단일 소스에서 동시에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융합 플라즈마 시뮬레이션도 도전 과제다. 팀은 산업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몬테 카를로 뉴트로닉스 Geant4(Monte Carlo Neutronics Code Geant4)에서 데이터를 연결하고 수집하기 위해 옴니버스 키트와 함께 파이썬 기반 옴니버스 익스텐션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원자로에서 에너지를 운반하는 원자로 노심의 중성자 수송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또한 가시광 방출을 시뮬레이션하는 JOREK 플라즈마 시뮬레이션 코드를 보기 위해 옴니버스 익스텐션을 구축해 연구원들에게 플라즈마 상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과학자들은 융합 플라즈마 시뮬레이션을 가속화하기 위한 AI 대리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함께 사용할 엔비디아 모듈러스 AI-물리 프레임워크 탐색을 시작할 예정이다.

옴니버스는 원자로의 설계, 작동 및 제어를 돕는 것 외에 미래의 AI 구동 또는 AI 증강 로봇 제어 및 유지보수 시스템의 훈련을 지원할 수 있다. 이는 원자로의 방사선 환경에서 발전소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맞춤형 합성 데이터 생성 도구 및 데이터 세트를 구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옴니버스 리플리케이터를 사용해 연구원은 로봇 시스템을 훈련하기 위해 원자로 및 플라즈마 동작에 대한 물리적으로 정확한 합성 데이터를 대량으로 생성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학습을 통해 로봇은 실제 세계에서의 작업을 보다 정확하게 처리해 예측 유지보수를 개선하고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미래에는 센서 모델이 관측 데이터를 옴니버스 디지털 트윈에 실시간을 스트리밍해 가상 트윈을 원자로의 물리적 상태와 지속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물리적 원자로에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전 가상 트윈에서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가상 시나리오를 탐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