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줌 앱스 SDK’ 상용화
줌, ‘줌 앱스 SDK’ 상용화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2.06.22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욱 다양하고 몰입도 있는 회의 경험과 개발자 역량 강화 지원
기업들은 줌 앱스 SDK를 통해 줌 회의 내 몰입도 있는 경험과 줌 데스크탑 환경에서의 비동기식 협업 경험까지 향상할 수 있다.
기업들은 줌 앱스 SDK를 통해 줌 회의 내 몰입도 있는 경험과 줌 데스크탑 환경에서의 비동기식 협업 경험까지 향상할 수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줌이 줌 클라이언트 내 줌 앱스 개발을 위한 리소스 및 지원 인프라를 제공하는 ‘줌 앱스 SDK’를 상용화했다.

개발자들은 줌 앱스 SDK를 통해 줌 고객에게 자신의 앱을 선보일 수 있게 되며, 사용자는 이전과 동일한 줌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새로운 앱을 추가, 체험해볼 수 있다.

줌은 개발자 파트너와 함께 현재까지 회의 생산성, 팀 협업, 소셜 네트워킹, 게임 등 여러 분야에서 총 100개 이상의 줌 앱스를 출시해 더욱 풍성한 회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줌 앱스 SDK는 ▲전 세계 줌 사용자에게 도달 가능한 줌 앱 마켓플레이스 및 줌 회의 도중에도 앱 설치가 가능한 줌 클라이언트에 앱 등록, ▲협업 경험 구축을 위한 줌 회의 내 신규 앱 확장, ▲줌 회의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에서도 몰입도 있는 회의 경험 구축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개발자 역량을 확장한다.

줌 앱스 SDK는 자바스크립트 SDK로, 가상 배경화면 설정과 같은 줌 클라이언트 기능 접근 권한을 제공하는 동시에 상호작용을 위한 앱 컨텍스트도 제공한다. 근본적으로 사용자와 회의에 대한 식별자로 회의 맥락을 파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식별자는 줌 개발자 플랫폼에서 REST API와 웹훅(Webhook) 등 포괄적인 API 엔드포인트와 사용되어 향상된 앱 경험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줌 앱스 SDK를 통해 줌 회의 내 몰입도 있는 경험과 줌 데스크탑 환경에서의 비동기식 협업 경험까지 향상할 수 있다.

줌 앱스 SDK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줌 앱스 SDK를 활용해 앱을 개발하고 맞춤화한다. 앱을 제출하기에 앞서 체크리스트에서 마케팅, 개인정보보호, 법률, 지원 및 기술 정보 등 제출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제출된 모든 앱은 기능 및 사용 테스트, 보안, 규정 준수 등의 철저한 검토 과정을 거치게 된다. 승인된 앱은 줌 앱 마켓플레이스에 임베디드 버튼으로 출시되어 모든 사용자가 다운받을 수 있도록 노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