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2022 윔블던 테니스 대회’에서 AI 활용 새로운 팬 경험 서비스
IBM, ‘2022 윔블던 테니스 대회’에서 AI 활용 새로운 팬 경험 서비스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06.2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승리 요인 분석’ 및 ‘의견내기’ 기능 도입…더욱 다양한 경기 및 선수 관련 인사이트 제공, 팬들 간 소통의 장 마련
IBM 파워 인덱스 기능은 AI 기반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분석해 팬들에게 유명하고 높은 순위의 선수 정보를 제공한다.
IBM 파워 인덱스 기능은 AI 기반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분석해 팬들에게 유명하고 높은 순위의 선수 정보를 제공한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IBM과 윔블던 테니스 대회의 운영 기관인 올 잉글랜드 론 테니스 클럽(All England Lawn Tennis Club)이 클라우드 기반의 AI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팬들이 디지털 상에서 윔블던 챔피언십(The Championships, Wimbledon)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다.

새로운 기능은 ‘승리 요인 분석’과 ‘의견내기’ 등 두가지로, IBM 파워 인덱스(IBM Power Index), IBM 매치 인사이트(IBM Match Insights), 맞춤형 추천(Personalized Recommendations), 하이라이트 영상(Highlights Reel) 등 IBM 왓슨의 포괄적인 제품군을 기반으로 한다.

먼저 ‘승리 요인 분석(Win Factors)’ 기능은 윔블던 앱과 웹사이트에서 IBM 매치 인사이트의 AI 기능을 바탕으로 선수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분석해 팬들의 이해를 높인다. ▲IBM 파워 인덱스 ▲코트 재질 ▲남자 프로테니스(ATP) 및 여자 프로테니스(WTA) 랭킹 ▲1 대 1 경기 ▲승률 ▲승리 세트 수 ▲최근 및 연간 성적 ▲미디어 전문가의 견해 등을 다룬다.

또 ‘의견내기(Have Your Say)’ 기능을 통해 팬들은 윔블던 앱과 웹사이트에 자신이 예상하는 경기 결과를 등록할 수 있으며, 이를 다른 팬들의 예측 및 IBM이 생성한 AI 기반의 승리 가능성 예측과 비교할 수 있다.

IBM은 지난 33년간 윔블던 챔피언십의 공식 기술 파트너로서 워크로드를 현대화하고 간소화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IBM 컨설팅의 경험 설계 부문인 IBM iX를 통해 전 세계 스포츠 팬들을 사로잡는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을 제공해왔다.

현재 IBM이 윔블던 웹사이트 및 앱에서 제공 중인 디지털 경험 기능은 다음과 같다.

◾IBM 파워 인덱스: AI 기반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분석해 팬들에게 유명하고 높은 순위의 선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IBM 왓슨 디스커버리 및 IBM 클라우드를 사용해 성능 데이터와 미디어 해설을 분석하고, 선수 역량을 측정한다. 필수 시청 영상(Ones to Watch)과 승리 가능성 등 팬들을 위한 인사이트도 제공한다.

◾IBM 매치 인사이트: AI 기반으로 주요 단식 경기를 위한 선수 자료를 생성하고, 선수에 대한 인사이트와 IBM 파워 인덱스, 승리 선수 예측을 제공한다. IBM 왓슨 디스커버리를 활용해 신뢰할 수 있는 기사에서 선수에 대한 주요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오픈소스 AI로 과거 경기 통계를 선수 인사이트로 변환할 수도 있다.

◾맞춤형 추천 및 하이라이트 영상: 팬이 IBM 파워 인덱스를 통해 어떤 선수를 응원할지 결정하면 이에 맞춘 개인화된 추천 및 하이라이트 영상 등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팬들이 현재 선호하는 선수, IBM 파워 랭킹, 상위 선수, 국가 및 연령 등 추천사항에 따라 새로운 선수를 알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